서울 연립·다가구 월세비중 50% 육박

입력 2015. 4. 24. 11:1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저금리 영향..아파트는 28.5%

서민들이 주로 사는 연립ㆍ다세대 주택 등 비(非)아파트의 월세 비중이 가파르게 늘어나며 50%에 육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파트의 월세 비중 역시 점점 늘어나 30%에 달하고 있다.

24일 국토교통부의 전월세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1~3월) 서울의 연립, 다가구 주택 등 비아파트 전월세 거래량은 총3만5854건으로 이중 월세가 차지하는 비중은 47%에 달한다. 비아파트의 월세 비중은 2013년 같은 기간 43.9%에서 2014년 44.5%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아파트 전월세 거래(총 2만6529건) 중 월세가 차지하는 비중 역시 28.5%로, 2년전 같은 기간(19.5%)에 비해 큰폭으로 오른 수준이다. 

비아파트의 월세 비중을 유형별로 보면 연립ㆍ다세대의 월세비중은 38.6%로, 2년전(1분기) 36.3%에 비해 소폭 올랐고, 단독ㆍ다가구의 경우는 전월세 거래 전체의 53.2%가 월세거래로 2년전인 43.9%에 비해 큰폭으로 올랐다.

저금리로 인해 전세에서 월세로의 전환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가운데 연립, 다가구 등 비아파트의 월세 전환속도가 아파트보다 더 가파르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써치 센터장은 “일반적으로 빌라 등 비아파트의 전월세 전환이 아파트보다 빠르다”며 “전월세 전환이 거스를 수 없는 현상이기는 하지만, 서민들의 경우 이를 따라가는 것이 쉽지 않다. 서민들이 많은 빌라 등 비아파트의 경우 전세금반환보증 보험 요건을 완화시켜 주는 등의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했다.

국토부는 이달초 아파트 거주자의 경우 대한주택보증보험 가입조건을 기존 LTV 90% 이하(선순위 근저당권과 전세보증금을 합한 금액이 집값의 90% 이하)에서 100% 이하로 확대했다. 하지만 연립ㆍ다세대의 경우 LTV 80%, 단독주택은 75%를 유지하고 있다. 

박병국 기자/cook@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양 잡아먹는 젖소’ 출현에 주민들 “신의 저주다” ‘공포’
마곡 지구 미래 가치 갖춘 상가, 동익 드 미라벨 분양
톱모델 한혜진 “올 누드 화보 공개”…완벽몸매 감탄
‘J컵’ 20대 여경, 속옷모델 지원…“경찰만 하기엔 아까운 몸매”
예정화 한고은 막상막하 비키니 몸매대결 ‘화제’
‘성진국의 예능’ 女모델, 대놓고 男 ‘그곳’을…경악
김소연 피소 “고소내용 명백한 허위”…남친 누구?
세 살 아들, 엄마 떠밀어 추락사…참극
패리스 힐튼, 애견 사망에 애도 “내 천사, 럭셔리한 삶 살았다”
부산에 들어서는 선시공•후분양 타운하우스, 금정 우진 더클래식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