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친 전셋값 영향?..3월 아파트 거래 최대 전망

조기호 기자 입력 2015. 3. 29. 21:18 수정 2015. 3. 29. 23: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비싼 전세값 때문일까요? 서울의 이달 아파트 거래량이 3월 기준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전세 구하기 너무 어렵다 보니까 집을 아예 사겠다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겁니다.

조기호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한 부동산 중개업소입니다.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아파트 매매가 한 달에 한 두건에 그칠 때가 적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엔 분위기가 바뀌었습니다.

[김용일/공인중개사 : 문의도 많이 늘었고요, 실질적인 거래량도 1, 2월, 3월까지도 거래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그런 현상입니다.]

3월 들어 27일까지 서울의 아파트 거래량은 1만 1천489건으로 집계돼 부동산 시장의 열기가 절정이던 2006년 3월, 1만 1천854건에 육박했습니다.

오는 31일까지 집계하면 3월 거래량으로는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형보다 실수요자들이 많은 중소형 아파트가 주로 거래되고 있는데 이사철을 맞아 전세난에 애만 태우느니 아예 집을 사겠다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겁니다.

[박원갑/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 : 전세난에 지친 세입자들이 작은 집이라도 장만해야겠다는 불안 심리가 커지면서 소형아파트뿐만 아니라 다세대 연립 저가주택까지 거래가 늘어간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지역별 거래량은 소형 아파트가 많은 노원구가 1천56건으로 1위를 기록했으며, 강서구 930건, 강동구 815건으로 각각 뒤를 이었습니다.

전세난은 여전한 데다 금리 인하로 대출부담이 줄어들어 아파트 거래는 계속 활기를 띨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유동혁, 영상편집 : 정용화)조기호 기자 cjkh@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