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신혼부부 '발 동동'..최악의 전세난 왔다

입력 2015. 2. 25. 20:54 수정 2015. 2. 25. 20: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요즘 전셋집 구하기는 하늘의 별 따기입니다.

다음달 개강을 앞두고 대학가에서 전세는 사라진 지 오래고, 아파트 역시 전세 품귀현상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여기에 집값이 오를 것이란 기대감이 사라지면서 전세만 고집하는 사람은 계속해서 늘고 있습니다.

정수정 기자입니다.

【 기자 】

개강을 앞둔 대학가에 원룸을 내놓는다는 현수막과 전단이 곳곳에 붙어 있습니다.

▶ 스탠딩 : 정수정 / 기자

- "이곳 알림판에 붙어 있는 물건 중 전세는 손에 꼽을 만큼도 없습니다. 대부분이 월세입니다."

▶ 인터뷰 : 우창성 / 대학생

- "전세를 구하려고 하는 친구들도 아무래도 매물이 없다보니까 대부분 월세로…."

전셋집 찾기가 어려운 건 기존의 세입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다고 선뜻 집을 사기도 쉽지 않습니다.

집값이 오를 거란 기대감이 없기 때문입니다.

▶ 인터뷰 : 장호은 / 경기 용인시

- "집을 사려면 대출을 받아야 하니까, 집값이 내려가면 그 자체로 손해고 가계 부담이 되니까, 일단 전세로 살고 그것마저 안되면 월세로 전환할 생각입니다."

실제, 지난해 전국 집값은 2%, 특히 서울은 0.8% 오르는 데 그쳤습니다.

▶ 인터뷰 : 이현성 / 예비 신혼부부

- "지금 원래는 아파트나 빌라 정도까지 (전세를) 생각하고 있었는데, 어차피 신혼부부라 아이 낳기 전까지는 풀옵션 오피스텔도 생각하고 있고요."

결국, 전세난 해소를 위해선 공급을 늘리는 수밖에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 인터뷰 : 박합수 / KB국민은행 부동산 팀장

- "재건축·재개발이 조기에 활성화돼서 수급이 안정돼야 한다는 측면도 있습니다. 서울은 공급이 재건축·재개발이 주력이기 때문에…."

하지만, 공급이 늘려면 최소 2~3년 정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 기간 동안 지금과 같은 전세난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MBN뉴스 정수정입니다. [ suall@mbn.co.kr ]

영상취재 : 배병민 기자, 김연만 VJ

영상편집 : 송현주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