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석의 시시각각] '착각의 자유' 불허한 헌재

강민석 입력 2014. 12. 23. 00:04 수정 2014. 12. 23. 06: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실 선고(宣告)는 진작 나 있었다. 헌법재판소의 해산 결정 이전에 통합진보당은 심하게 말하면 이미 완전히 맛이 간 상태였다.

 그 방증이 국민 60% 이상이 통진당 해산에 찬성한다는 여론조사 결과다. 헌재 결정과 여론은 유리되지 않았다. 어느 게 먼저냐 선후의 차이였을 뿐이다. 그건 온전히 통진당의 '오만'과 '편견'이 부른 결과다.

 통진당은 민심 앞에 오만했다. 그렇지 않으면 북한이 한국을 조준할 수도 있는 핵실험을 했는데 은근히 '자위적 수단'이라 두둔할 순 없었을 거다. 북한의 3대 세습을 비판하는 여론에 맞서 '내정간섭'이란 식으로 접근할 순 없었을 거다. 북한이 광명성 3호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했을 때 '인공위성'이라고 할 순 없었을 거다. 민심 앞에 오만하지 않았다면, 그런 말장난으로 역사를 뒤로 당기려 했겠는가.

 통진당은 북한에 대해 편견을 가져선 안 된다고 말해 왔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정통성에 편견을 갖고 있는 건 그들이었다. 그것도 아주 지독한 편견이었다.

 통진당을 만들기 위해 민노당 계열과 유시민 계열이 협상할 때의 쟁점 중 하나가 태극기 게양과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느냐, 애국가를 부르느냐 마느냐였다. 세상 어느 나라 정당이 국가를 부르는 걸 놓고 협상하는가.

 그나마 통진당에서 좀 유연하다는 이상규 전 의원은 언젠가 '애국가 안 부르는 정당'이 논란이 되자 "서민의 행복과 더 나은 국가 권력을 위해 애국가를 부를 수 있다"고 마치 선심 쓰듯 말했다. 애국가 부르는 게 왜 무슨 대단한 결단이자 선심이어야 하는가. 도대체 대한민국은 그들에게 어떤 의미였길래.

 이런 '오만'과 '편견'을 가지고 제도권 정당으로서 뭘 도모해 보려 했다면 그건 '착각'일 뿐이다. 통진당 주축인 주사·NL계열이 제도권에 진입하게 된 계기는 2001년 9월 '군자산의 약속'('10년 내 자주적 민주정부 수립, 연방통일조국 건설')이었다. 그들의 착각은 '군자산'에서부터 기반한, 뿌리가 오래면서도 허망한 것이었다. 그러니 국민 60% 이상이 헌재의 해산 결정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거다. 그러나…. 헌재 결정에 동의하지 않는 게 아니라 헌재가 '착각의 자유'를 불허한 데 대한 유산(遺産)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헌재는 그들의 착각이 '민주적 기본질서'에 단순 저촉하는 게 아니라 구체적 위험성을 갖고 있다고 봤다.

 하지만 과연 통진당 해산이 대한민국에 더 이익이냐는 관점에서 생각해 볼 여지가 있다.

 해산 결정에 소수의견을 낸 김이수 재판관은 통진당 해산으로 포기할 수도 있는 가치를 '헌정질서에 대한 의연한 신뢰'와 '사상의 다양성 훼손'으로 나누고 있다.

 대한민국 사회가 일고의 가치도 없고, 심지어 유해하기까지 한 그들의 착각 정도에 위협받을 정도로 '성숙성'이 떨어진다고 보진 않은 거다.

 오히려 정당해산 결정이 "이젠 비합법적인 수단밖에 남지 않았다"는 신호로 들릴 수 있고, 그것이 극단적인 선택을 부를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기우만은 아니다. 독일에서 공산당 해산 결정이 이뤄진 뒤 12만5000여 명에 이르는 공산당 관련자가 수사를 받았고, 그중 6000~7000명이 형사처벌을 받은 실례가 있다.

 만약 종북 논란이 통진당 해산으로 사라진다면 대한민국은 분명 한걸음 나아간 거다. 그러나 과연 '굿바이 통진당'을 한다고 반성문 쓰고 곱게 물러날 통진당일까. 그렇다면 새누리당은 더 이상 선거 때 종북이란 말은 입도 뻥끗 안 해도 되겠다.

 그래서 오히려 안타깝다. 종북은 선거로 심판하는 게 이상적이었다.

 물불 안 가리던 통진당은 2012년 총선 땐 10.5%를 득표했다. 그러나 실체가 어느 정도 드러난 뒤인 지난 6월 4일 지방선거에선 4.3% 득표율로 쪼그라들었다. 서울시장 후보는 0.48%를 얻었다. 꺼지기 직전 깜박깜박 빨간불이 들어오고 있던 스마트폰의 배터리 충전율과 비슷한 득표율아닌가.

강민석 정치부 부장대우

새신랑 오상식, 알바생 장그래…TV '미생'서 놓친 얘기들

오바마 보복 선언에 따른 조치?…"北 인터넷망 다운"

초코파이 사라진 개성공단에 뜬 천하장사

이정희 엎드려 울먹, "통진당 부활" 주장한 재야 인사들

조현아 여동생 '사과 e메일' 논란…뭔 내용인가 보니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