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 10명 중 6명, 통진당 해산 '찬성'

최용민 기자 2014. 12. 22. 09: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데일리안 = 최용민 기자]

우리 국민 10명 중 6명 이상이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에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앙일보는 22일자 보도를 통해 지난 19~20일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긴급 여론조사에서 이같이 나왔다고 밝혔다.

통진당 해산 결정에 대한 찬반 여부를 묻는 질문에 "찬성한다"고 답한 비율은 "매우 찬성한다"(45.4%)와 "대체로 찬성한다"(18.4%)를 합쳐 63.8%로 나타났다. "반대한다"는 답변은 23.7%(매우 반대 11.6%, 대체로 반대 12.1%)에 그쳤다.

새누리당 지지자들의 88.7%가 해산 결정에 찬성했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 지지층에서도 41.4%의 찬성 응답이 나와 반대(45.1%) 응답과 3.7%포인트 차이였다.

윤희웅 정치컨설팅 민 여론분석센터장은 "같은 야권이라고 해도 새정치연합 지지자들 중 통진당의 행태에 문제가 있다고 본 사람이 상당수로 나타난 건 새정치연합이 종북 논란에서 벗어나기를 바라는 기류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통진당은 종북 세력인 이 전 의원과 지하혁명조직 등이 주도하는 정당으로 민주적 기본질서에 위협이 된다'는 헌재 결정의 근거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69.3%가 "동의한다"고 답변했다.

이같이 정당 해산에 찬성하는 의견(63.8%)보다 높은 지지 응답이 나온 이유는 통진당 해산에 반대하는 사람들 중에서도 일부가 이 질문에 동의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연합 지지층에서도 과반(51.9%) 이상이 동의한다고 응답했다.

이에 대해 양승함 연세대 정치외교학 교수는 "자신을 온건 진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입장에서 보더라도 통진당의 경우는 국민 전체 정서에 위반되는 행동을 너무 많이 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헌재 결정에 대해 "대한민국 부정세력에 대한 당연한 심판"이라는 답변은 58.7%, "민주주의 체계의 기초인 정당활동 자유에 대한 훼손"이라는 답변은 33.8%였다.

아울러 통진당 소속 지역구 의원들의 의원직 상실 결정에 대해서는 "정당의 존립 근거가 위헌으로 결정됐기 때문에 지역구 의원도 의원직을 내놓는 게 당연하다"는 답변이 55.8%, "유권자가 뽑은 의원들은 무소속으로 활동할 수 있게 했어야 한다"는 답변이 38.8%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유선전화(442명)·무선전화(558명)를 대상으로 무작위 전화걸기(RDD) 방식으로 진행됐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최대 ±3.1%포인트, 응답률은 18.8%였다.

- Copyrights ⓒ (주)데일리안,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