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유엔 차석대사 전격 교체..'北인권결의안' 문책 여부 주목(종합)

2014. 12. 18. 05:4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후임에 안명훈 미국국 부국장..'유엔통' 리동일 차석 2주전 전격 귀임

후임에 안명훈 미국국 부국장…'유엔통' 리동일 차석 2주전 전격 귀임

(유엔본부=연합뉴스) 이강원 특파원 = 북한내 유엔·국제통으로 꼽히는 북한 유엔대표부 리동일 차석대사가 최근 전격적으로 교체된 것으로 확인됐다.

유엔이 사상 최초로 북한 인권문제와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등 인권 관련 최고책임자를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한다는 결의안을 채택한 시점에서 유엔통인 리 차석대사의 교체는 일부에서는 다소 예상 밖의 조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유엔의 한 소식통은 17일(현지시간) 연합뉴스에 "최근 2주 전 리동일 차석대사가 전격 교체돼 북한으로 들어갔다"면서 "이미 후임자인 안명훈 차석대사가 뉴욕에 들어온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안 차석대사는 제네바 주재 유엔사무국 대표부 참사, 북한 외무성 미국국 부국장을 지낸 인물이다.

특히 2012년에는 북한-미국 대북 식량(영양) 지원 회담 북측 수석대표를 지내는 등 미국 내 사정에 밝은 인물로 알려졌다.

리 차석대사의 전격 교체를 두고 유엔 외교가에서는 그가 유엔대표부에서 일한 지 5년이 된 '고참'이기 때문에 시기상으로 바뀔 차례가 됐다는 분석과 함께 북한 인권에 대한 유엔의 첫 결의안이 채택되는 것을 막지 못한 책임을 물어 교체했다는 분석이 엇갈리고 있다.

우리 측 외교소식통은 "리 차석대사가 교체됐다는 얘기를 들은 적은 있다"면서 "그러나 교체 사유는 전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다른 소식통은 "북한 인권 결의안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것이라면 대사에게 묻는 게 오히려 타당하다"면서 "올해 하반기부터 유엔에서 오래 근무한 리 차석대사의 교체 가능성이 일부 언급돼온 만큼 문책성이라고 보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어 보인다"고 분석했다.

안 신임 차석대사가 이미 올해 10월부터 리 차석대사가 맡아온 유엔 회의에 간혹 모습을 나타났다는 점도 이런 분석을 뒷받침한다고 이 소식통은 덧붙였다.

gija007@yna.co.kr

검찰, 이르면 오늘 조현아 사전 구속영장 청구 검토
'추위는 추위로 이긴다' 아이스크림 케이크 특수
알뜰폰 시장 내년에 LTE시대 본격화하나
정부, 내년 1월에 가스요금 내릴 듯
올해 산타에 배달되는 편지 700만통 이상 예상

▶ 뉴스를 보고, 여론이 궁금할 때 - 뉴스와 폴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