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권결의안 관련 내부 단속 위해 대외적으로 강경모드

유동근 기자 입력 2014. 11. 24. 13:42 수정 2014. 11. 24. 13:4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24일 노동신문을 통해 유엔 북한인권결의안에 대한 '호전적 강경대응'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초강경 대응전'을 선언한 전날 국방위원회의 성명에 이은 내부 주민 단속용 후속조치로 해석된다.

노동신문 5면은 대남위협 논평과 남한이 '인권불모지'라고 주장하는 글 등 '인권 역공세' 기사로 거의 전면이 도배됐다. 신문은 '인권 모략의 대가는 무자비한 징벌'이란 개인 필명 논평에서 우리 정부가 북한인권결의안의 유엔 통과를 환영한 것을 거론하며 "남조선 괴뢰패당에게 차례질(돌아갈) 것이란 무자비한 징벌의 철추뿐"이라고 위협했다.

아울러 6면은 인권 결의안에 대한 주민 반응을 위주로 소개하며 "국방위 성명에 접한 우리 군대와 인민은 적대세력의 반공화국 인권소동을 단호히 짓부숴버릴 보복 열기로 가슴 끓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북한 주민들은 노동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미국뿐 아니라 유럽연합(EU), 일본, 남한을 모두 비난하며 '복수'와 '징벌'을 다짐했다.

조선중앙방송도 국가가격위원회 간부를 비롯한 주민들의 격앙된 반응을 전하며 위협 분위기 띄우기에 동참했다. 한 국가가격위 부원은 "미친놈들이 감히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우리 운명의 전부인 최고 존엄까지 거론했다는데 이 결의를 조작한 주범들과 그에 가담한 자들을 어찌 이 지구상에서 숨을 수 있게 놔둘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북한의 이런 태도는 북한인권결의안에 최고 지도자의 책임을 묻는 조항이 있는 만큼 '최고 존엄 모독'에 대한 주민들의 반발을 부각함으로써 김정은 체제에 대한 충성심을 끌어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또 인권결의안 채택을 주도한 미국과 남한 등 주변국에 대한 증오심을 고조시킴으로써 주민을 결속하려는 목적도 담긴 것으로 보인다.

유동근 기자 dkyoo@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국민일보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gochung@kmib.co.kr)/전화:02-781-9711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