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풍구 붕괴사고 판교테크노밸리 축제 '주최' 놓고 진실게임

2014. 10. 18. 16:1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성남시 대책본부 "주최자 명의 도용" 주장 이데일리 "도용아니다. 합의 통해 결정된 것" 반박

경기도·성남시 대책본부 "주최자 명의 도용" 주장

이데일리 "도용아니다. 합의 통해 결정된 것" 반박

(수원=연합뉴스) 김인유 기자 = 환풍구 덮개 붕괴사고로 27명의 사상자를 낸 판교테크노밸리 축제의 주최자 명칭 사용을 놓고 도용 논란이 벌어졌다.

경기도와 성남시가 "이데일리가 주최자 명의를 도용했다"고 주장하자 이데일리가 "사실이 아니다. 합의하에 진행한 것"이라고 반박하는 등 진실 공방을 벌이고 있다.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 대책본부'는 18일 오전 브리핑에서 "사상자가 난 판교테크노밸리 축제는 이데일리가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의 묵인 아래 경기도와 성남시를 일방적으로 공동주최자로 명시해 추진했다"고 주장했다.

축제 팸플릿에는 경기도와 성남시, 경기과학기술진흥원(경기과기원)이 공동 주최자로, 이데일리TV가 주관사로 표기돼 있다.

김남준 대책본부 대변인은 "판교테크노밸리 축제는 이데일리가 2억원을 들여 행사를 주관한 것으로 경기과기원으로부터 무대설치 비용 등 명목으로 1천960만원의 예산을 지원받기로 하고 추진됐다"고 말했다.

9월 초부터 이데일리 측과 경기과기원이 논의했고 10월에 이데일리 측이 경찰과 소방에 안전지원을 받기 어려운 점을 고려해 공동주최자로 표기해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축제 주최자 명칭을 이데일리 측이 임의로 사용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경기과기원은 이데일리 측의 주최자 명칭 사용 요청을 승인하지는 않았지만 이를 묵인했다고 밝혔다.

경기도와 성남시는 공동주최자로서 역할을 해달라는 협조 요청이 없었던 만큼 이데일리 측이 공동 주최자 명칭을 무단 사용했다고 못박았다.

경기과기원도 사고 직후 "우리는 행사 주관사가 아니다. 이데일리TV가 한 것"이라고 주장해왔다.

또 일부 공무원들은 사고 직후 취재기자들에게 "우리 책임이 아니라 이데일리 책임"이라는 말하는 등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데일리 측은 홈페이지를 통해 "사실과 다르다"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데일리는 대책본부 브리핑이 끝난 뒤인 이날 오후 1시 20분께 홈페이지에 사고(社告)를 올려 "사고 이후 확인되지 않은 내용에 대해 일절 입장을 밝히지 않았으나, 일부 내용이 사실과 달라 당사의 입장을 정리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는 "경기과학기술진흥원 판교테크노밸리 지원본부는 매월 넷째주 금요일 판교테크노밸리에서 사랑방 정오콘서트와 연간스페셜 콘서트를 개최해왔다"면서 "경기도, 경기과학기술진흥원, 성남시, 이데일리·이데일리TV는 기존행사를 지역 입주사 임직원들이 문화를 향유하고 사회공헌에 일조할 수 있는 문화예술 축제로 확대하기로 합의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사는 경기도, 성남시의 주최기관 명칭을 도용하지 않았으며 경기도 산하기관인 경기과학기술진흥원, 성남시와의 합의를 통해 결정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이데일리 측이 공동주최자 명칭을 도용했다는 경기도와 성남시의 주장을 부정하는 것이어서 앞으로 진실 공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데일리는 앞선 이날 정오께 홈페이지에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라는 사과문에서 "행사의 주관사로서 깊은 책임을 느끼며 희생자와 유가족분들께 심심한 조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hedgehog@yna.co.kr

軍, 철원서 MDL 접근 북한군에 경고사격…"충돌없어"
부부·기러기 아빠·외동…판교참사 안타까운사연들
환풍구 붕괴사고 판교 축제 '주최' 놓고 진실게임
'부모님이 때려요'…부모 체벌에 자녀신고 잇따라
200안타·노히트노런…기록으로 돌아본 프로야구 2014시즌

▶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