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 사고' 합동본부 꾸린 道-성남시 갈등국면 왜?

이정하 2014. 11. 16. 12: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성남=뉴시스】 이정하 기자 = '판교 환풍구 붕괴 추락사고' 수습을 위해 합동대책본부를 꾸린 경기도와 성남시가 갈등을 빚고 있다.

성남시에 대한 경기도의 특별감사 논란에 이어 활동 종료를 놓고도 이견을 보이는 등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사고 수습이 한참이던 상황에서 경기도가 성남시를 특별감사한데 이어 이번에는 활동 종료도 독단적으로 발표, 갈등을 표면적으로 드러냈다.

성남시는 "경기도가 발표한 대책본부 상황 종료에 동의한 바 없다"며 "합동대책본부를 성남시 대책본부로 변경, 지속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사망자와 부상자 관련 배상 기준만 합의됐을 뿐 구체적인 배상액 합의가 남아 있고, 경찰의 수사 결과를 토대로 사후대책 수립 과제도 검토해야 한다고 시는 그 배경을 설명했다.

또 부상자 치료 지원 및 주최·주관 측인 이데일리의 피해자 가족에 대한 장학금 지원에 대한 법적 근거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 차원의 단독 대책본부 운영은 지난 14일 남경필 경기지사가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한 '합의 하에 대책본부 활동 종료'를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남 지사는 기자간담회에서 "유가족과 부상자들에 대한 합의가 마무리됐고 더 이상 사망자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성남시)와 합의 하에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었다.

경기도와 성남시간 갈등은 앞서 합동대책본부를 꾸린 지 사흘만인 지난달 20일에도 표면적으로 드러난 바 있다.

도가 이 사고와 관련해 성남시의 '행정광고 측면 지원의혹'을 밝히겠다며 특별감사에 착수했고, 성남시는 "사고를 발생시킨 도 산하기관인 경기과학기술진흥원에 대한 감사는 배제한 채 성남시만 특별 감사한 저의가 무엇이냐"며 강하게 반발했다.

당시 도는 '책임 떠넘기기'라는 비난 여론이 일자 "언론에서 의혹을 제기해 사실 관계 파악 차원에서 감사를 진행했지만, 별다른 내용이 없었다"며 파견한 감사관을 철수시켰다.

성남시 관계자는 "합동대책본부 활동 종료가 합의됐다면 합동대책본부의 대변인(성남시 대변인)이나 공동대표가 발표하는 것이 맞지 않겠느냐"며 "신속한 사고수습의 성과를 남지사의 업적으로 평가하려는 얄팍한 꼼수"라고 비난했다.

도와 시간 이같은 갈등을 두고 지역 정가에서는 남경필 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간 '기싸움'으로 보고 있다. 도내 한 정치인은 "남 지사와 이 시장은 합동대책본부 대변인 선정 당시부터 미묘한 신경전을 펼쳤고, 피해자 방문 등의 일정도 각각 소화했다"며 "사고수습의 주도권 싸움이 결국 갈등으로 번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합동대책본부는 지난달 17일 오후 8시25분 성남 분당구청에 설치돼 그 동안 유가족과 부상자들에 대해 1대1 전담공무원제 운영, 법률지원 상담(16건), 심리지원서비스(88건) 등 사고 수습노력을 기울여왔다.

이데일리와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은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 사고 발생 3일 만인 지난 달 20일 유가족과 합의했고, 지난 4일 중상자 가족, 7일 경상자와도 합의를 완료했다.

지난달 17일 성남 판교테크노밸리에서 열린 '제1회 판교테크노밸리축제' 공연 도중 공연장 맞은편 건물 환풍구 위에서 공연을 보던 27명이 환풍구 덮개가 무너지며 18.9m 아래로 추락, 16명이 숨지고 11명이 다쳤다.

jungha98@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