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붕괴참사]판교 축제 공동 주최..이재명, '절대불가' 지시

2014. 10. 21. 21: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경찰과 경기도가 성남시 뒤통수 쳐"

[CBS노컷뉴스 김양수 기자]

이재명 성남시장이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와 관련한 각종 의혹 제기에 대해 법적 대응은 물론 국정감사에 출석해 "경찰과 경기도 등의 횡포를 낱낱이 알리겠다"며 전면전을 선포했다.

이 시장은 21일 CBS노컷뉴스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판교 추락사고 수습 과정에서 경찰이 표적 수사를 한 것은 물론 사고대책본부를 공동으로 구성한 경기도마저 성남시에 대한 감사를 벌이는 등 국가기관이 앞장서서 뒤통수를 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환풍구 추락 사고를 유발한 축제 공동 주최 논란은 사실과 다르다"며 "축제 주관사가 수차례에 걸쳐 공동 주최를 요청했으나 성남시청 담당자들에게 '절대불가'라는 시장지침을 내렸다"고 털어놨다.

그는 그러면서 "민간기업의 영리 행사에 지자체가 참여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그런데도 경찰은 축제 주관사의 일방적인 주장을 근거로 계좌추적 등 '먼지털기식' 표적수사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공동주최 의혹의 근거로 제시되고 있는 행정 광고(1,000만 원)는 축제 주관사가 거듭 요청해와 어쩔 수 없이 집행하려 했던 것"이라며 "예를 들어 축제 주관사와 거래(광고)한 것과 기부(후원)한 것은 다르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일각에서 공동 주최의 근거로 제시한 시장 비서실장과 축제 주관사 관계자의 협의에 대해서는 "축제 주관사 관계자가 광고 청탁을 위해 비서실을 찾아와 만날 수밖에 없었다"고 일축했다.

경기도의 성남시 감사에 대해서는 "사고수습을 위해 공동 사고대책본부를 꾸린 경기도가 사고수습을 위해 혼신을 다하고 있던 성남시의 뒤통수를 친 것"이라며 "상급기관이라는 이유로 이럴 수는 없는 일이다"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 시장은 "사고 발생 57시간 만에 유가족과의 보상합의를 극적으로 이끌어 냈지만 협의과정에서 일부는 양두구육의 행태를 보였다"며 "환풍구 추락사고와 관련해 성남시청 관계자들을 수사할 경우 변호사를 선임해 입회시킨 상태에서 조사를 받는 것은 물론 흑색선전에 대해서는 법적대응을 하겠다"고 말했다.

경찰은 이와 관련해 반박자료를 내고 "공동 주최 논란 등에 대해 표적수사를 하지 않고 있다"며 "계좌 추적 및 법인카드 등에 대해서도 압수수색한 바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이 시장은 이날 오후 CBS노컷뉴스와 단독 인터뷰한 내용을 자신의 페이스북과 보도자료를 통해 공개했다.

CBS노컷뉴스 김양수 기자 ysk@cbs.co.kr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