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문제 오류 인정.."피해 학생 구제"

국현호 2014. 10. 31. 23: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멘트>

교육 당국이 법원 판결을 받아들여 세계지리 8번 문제 오류를 인정했습니다.

이 문제로 피해 본 학생은 당연히 구제되는 겁니다.

수능 시험 20년 만에 대입 결과가 바뀌는 셈입니다.

먼저 국현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녹취> 김성훈(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 "깊이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교육당국이 지난해 수능 세계지리 8번 문제가 잘못됐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EU와 나프타에 대한 옳은 내용을 고르는 8번 문제는 2심 법원이 잘못 출제한 문제로 판결했고, 교육당국이 상고를 포기했기 때문입니다.

교육당국은 응시생 모두 이 문제를 맞춘 것으로 간주해 재채점에 들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법원 판결에 따라 대입 결과가 뒤바뀌는 것은 1994년 수능이 도입된 뒤 처음입니다.

<녹취> 김성훈(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 "등급, 표준 점수, 백분위를 재산출하여 학생과 대학에 통보하겠습니다."

다음달에 수능 성적을 다시 산출한 뒤 12월 19일 이전에 지난해 지원한 대학의 합격 여부를 학생에게 통보하고, 내년 새학기에 입학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겁니다.

<녹취> 황우여(교육부장관) : "불합격하였더라도 재산정된 성적으로 적용할 경우 합격 기준을 충족한 학생은 추가 합격 대상이 될 것입니다."

교육당국은 또 피해 학생들을 추가 합격시키는 데 필요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내년 2월까지 특별법 제정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국현호입니다.

국현호기자 (eichitwo@kbs.co.kr )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