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물리학상 나카무라 교수 "똑똑한 한국 학생들 대기업만 고집.. 미친짓 할수 있어야 노벨상 가능해"

2014. 10. 22. 03: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4년 노벨물리학상 나카무라 교수 방한 "벤처-작은 기업서 기발한 연구를"

[동아일보]

나카무라 슈지 교수는 "스타트업의 성공 스토리를 적극적으로 알려야 인재들이 벤처기업을 찾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안산=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미친 짓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청색 발광다이오드(LED)를 최초로 개발한 성과로 올해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나카무라 슈지(中村修二·60) 미국 샌타바버라 캘리포니아주립대 교수는 한국이 과학 분야에서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려면 어떤 게 필요하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21일 경기 안산시 단원구 산단로 서울반도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나카무라 교수는 "셀렌화아연을 이용해 LED 소재를 개발하는 게 정상으로 받아들여지던 시절에 질화갈륨을 사용한 게 청색 LED 소재 개발에 크게 기여했다"며 "사람들이 미친 짓이라고 했던 시도가 큰 성과를 불러왔다"고 말했다. 그는 "똑똑한 학생들이 삼성과 LG 같은 대기업에 들어가 '샐러리맨'이 되는 상황에서는 노벨상 수상자가 나오기 힘들다"며 "대기업들은 수많은 보고 단계와 관료화된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파격적이거나 새로운 연구를 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할 수 있는 방법으로 나카무라 교수가 내세운 건 '작은 기업과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선호' 문화.

나카무라 교수는 "우수한 인재들이 스타트업에서 자유롭게 기발한 연구를 하고, 성과가 나오면 스톡옵션 등으로 파격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을 때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할 문화가 조성된다"며 "일본인 노벨상 수상자 중 기업인은 모두 작은 기업 출신"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 가르치고 있는 학생 중 상위권 학생들은 대부분 내가 운영하는 벤처기업을 비롯해 스타트업에 가려고 한다"고 전했다.

일본이 과학 분야 노벨상 수상자 19명을 낼 때까지 한국은 단 한 명도 배출하지 못한 데 대해선 과학기술 분야의 역사와 중견·중소기업의 저변 차이를 꼽았다. 그는 "두 나라 모두 대기업 선호 현상이 강하지만 일본에는 연구력을 갖춘 중견·중소기업들이 그래도 다양하게 존재한다"며 "한국은 4, 5개 대기업에 대한 집중도가 너무 높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나카무라 교수는 "한국보다 일본이 과학기술 분야에서의 연구와 교육 역사가 더 깊고 인력층도 넓다"며 "10년, 20년 안에는 한국에서도 충분히 과학 분야 노벨상 수상자가 나올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안산=이세형 기자 turtle@donga.com

[☞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