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 물리학상 나카무라 "똑똑한 학생은 작은 기업에 간다"

입력 2014. 10. 21. 20:03 수정 2014. 10. 21. 20: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똑똑한 학생 10명이 있으면 모두 작은 벤처 기업에 가고 싶어한다. 오히려 부족한 학생들이 대기업 입사를 원한다."

올해 노벨 물리학상 공동수상자로 선정된 나카무라 슈지(中村修二·60) 미국 샌타바버라 캘리포니아주립대(UCSB) 교수의 말이다.

21일 경기도 안산에 있는 서울반도체 본사를 찾은 나카무라 교수는 한국에서도 노벨상 수상자가 나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대기업 연구원은 한국에서도, 일본에서도 그냥 '샐러리맨'이다. 자유로운 연구를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보상시스템도 없다. 대기업 연구원이 노벨상을 받기는 굉장히 어려울 것"이라고 답했다.

나카무라 교수가 언급한 보상시스템은 스톡옵션이었다. 특허 출원 등으로 회사에 돈을 벌어다 준 연구원에게 합당한 수익을 나눠줘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역대 노벨상을 받은 일본 기업인은 모두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 소속이었다고 나카무라 교수는 강조했다.

대기업에서는 상사가 많아서 '미친 짓'을 할 수 없다는 게 나카무라 교수의 주장이다. 노벨상을 받으려면 미친 짓을 많이 해야 한다고 그는 조언했다.

새로운 연구를 시작할 때마다 상사에게 허락을 받아야 하는데, 삼성·LG와 같은대기업에 얼마나 많은 상사가 있느냐며 웃었다.

나카무라 교수의 학생들과 달리 한국에서 똑똑한 학생들은 대기업 연구원이 되기를 원하는 데, 이러한 추세를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나카무라 교수는 "안랩과 같이 성공한 작은 회사가 한국에서도 많이 나와야 한다. 그래야 학생들이 그 이야기를 보고, 듣고 작은 기업에 가고 싶어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나카무라 교수는 "일본에는 중소기업이 많은데, 한국은 삼성과 LG 등 5개 대기업이 모든 경제를 컨트롤 한다는 점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도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 대기업에 입사하고 싶었다고 한다. 하지만 개인적인 사정으로 일본 도쿠시마(德島)현에 머물러야 해 1979년 니치아(日亞)화학공업에 연구원으로 입사했고 그때의 선택이 나카무라 교수의 삶을 바꿨다.

당시 니치아화학공업은 TV 브라운관 등에 쓰이는 형광체를 제조하는 기업이었다. 매출 300억원 수준의 중소기업이었다고 나카무라 교수는 회상했다.

니치아화학공업 창업주가 청색 LED를 개발하겠다는 자신에게 무한한 투자를 해줬는데, 이 모든 게 작은 회사였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점을 그는 거듭 강조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헤럴드경제 BEST 클릭]

반기문, 차기대선 압도적 1위. 박원순ㆍ김무성은?채연, 비키니입고 누워서…'숨 막히는 라인'화영, 연기자 변신 후 근황이?…글래머 몸매 드러낸 채 '아찔'바닷속 개인 풀장 "천국이 여기 있었네…환상적"클라라 티저도 '파격'…속옷 차림으로 도발 포즈라디오스타 김지현, 외모변천사 공개…'같은 사람?'남극 100년 전 수첩 발견, 저자 폭로한 아델리 펭귄 충격적 성생활에…'경악'설훈, 자니윤에 막말 논란 "79세면 쉬어야죠" 자니윤 대답이?요가 강사 박초롱, 이연희 닮은 외모에 무결점 몸매까지…'깜짝'프로농구 데뷔 '복싱영웅' 파퀴아오 무득점 굴욕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