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8만 명 거리로..연금개혁 협상 2라운드

한정원 기자 2015. 3. 28. 20: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공무원연금 개혁을 위한 대타협기구의 활동이 오늘(28일)로 끝났는데, 공무원노조가 오늘 연금개혁안에 반대하는 대규모 장외집회를 열었습니다. 여야가 활동이 끝난 대타협기구를 대신할 실무기구 구성에 나서면서 연금 개혁 협상은 2라운드에 돌입했습니다.

한정원 기자입니다.

<기자>

전국 공무원노조와 교직원노조 등이 오늘 공무원연금 개악 저지 결의대회를 열었습니다.

주최 측 추산 8만 명, 경찰 추산 6만 명이 참석했습니다.

이들은 보험료는 올리더라도 은퇴 후 받는 연금의 규모는 현행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충재/전국공무원노조 위원장 : 국민들과 함께 공적연금 강화, 국민연금 인상, 기초연금을 연금답게 만드는 투쟁에 함께 할 것입니다.]

대타협기구의 활동이 종료되는 시점에 맞춰 집회를 연 것은 앞으로 이어질 2차 협상에 대비해 정치권을 압박하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여야는 대타협기구를 대체해 단일안을 만들어낼 실무기구 구성 문제를 모레 논의할 예정입니다.

실무기구가 구성되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개혁안 가운데 더 내고 덜 받게 해서 국가 재정 부담을 더는 내용의 김용하 교수 절충안과 야당안이 우선 검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당은 신규 공무원은 국민연금체계에 편입하고, 기존 공무원은 더 내고 덜 받게 하는 방안도 계속 논의에 부칠 방침입니다.

격론 끝에 절충이 이뤄지면, 실무기구는 단일안을 국회 공무원연금개혁특위로 넘기게 됩니다.

여당은 연금개혁안의 '5월 2일 국회 처리 합의'를 지키기 위해선 실무기구의 활동시한을 정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야당은 토끼몰이식이 아닌 충분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며 시한을 정하는 데 반대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세경·배문산, 영상편집 : 박선수)한정원 기자 one@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