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정되지도 않은 '이우환 미술관' 예산 폐기해야"

2014. 11. 26. 19: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조정훈 기자]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은 26일 대구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우환 미술건 건립예산 폐기를 촉구했다.

ⓒ 조정훈

대구시가 논란이 되는 '만남의 미술관-이우환과 그 친구들(이우환 미술관)' 미술관 건립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내년도 예산을 반영하기로 하자 시민단체들이 건립예산을 폐기할 것을 요구하는 등 논란이 되고 있다.

대구시는 두류공원이 있는 달서구 성당동 468-1번지 외 27필지에 2만5868㎡ 규모의 부지를 확보하고 미술관 건립비 48억 원을 확보했다. 이 가운데 28억 원은 국비로 충당하고 20억 원은 지방채를 발행할 예정이다.

대구시가 이우환 미술관 건립 예산을 미리 반영하기로 한 것은 미술관 건립을 계속 추진할 지 중단할지를 결정하지 못했지만 추진하는 방향으로 결정이 날 경우를 대비해 미리 확보해 두려는 목적이다.

하지만 시민단체들은 미술관 건립 예산을 전액 삭감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대구시의회가 2015년도 예산안 심의에 들어간 가운데 시민단체들은 26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예산안 폐기를 촉구했다.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와 대구참여연대, 대구민예총 등 17개 단체들은 "그동안 대구의 시민사회와 문화예술계는 이우환 미술관에 대해 지속적인 문제제기를 해왔다"며 "하지만 대구시로부터 명확하고 투명한 답을 듣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구시가 매칭용 예산을 위해 산정했다고 밝혔지만 빚을 내서 시민들이 반대하는 미술관을 짓는다는 발상에 놀라울 따름"이라며 "대구시의회는 예산을 삭감할 것이 아니라 아예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구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26일 회의를 열고 2015년도 문화북지 예산안을 심사하면서 이우환 미술관 예산을 전액 삭감할 뜻을 밝혔다.

ⓒ 조정훈

한상훈 대구민예총 사무처장은 "대구에 아무런 연고도 없는 이우환 화백의 미술관을 빚을 내어 짓는다는 것은 대구시민 뿐 아니라 대구에서 예술을 하는 예술가들을 우롱하는 것"이라며 "대구시가 결정되지도 않은 미술관 건립예산을 책정하는 것 자체가 시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건립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최수환 대구민예총 고문도 "지금 대구에 공공의 이름을 가진 미술관은 대구미술관 하나뿐이고 최소한 10개 이상의 미술관이 필요하다"며 "하지만 정작 자신의 이름을 딴 미술관을 싫어한다는 이우환 미술관을 굳이 만들 필요가 있느냐""고 말했다.

이들은 미술관 건립비용 뿐 아니라 작품구입비만으로도 수백억에서 수천억이 될 수도 있는 이우환 미술관을 부채로 건립하려는 대구시를 대구시의회가 견제하고 백지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이재화 대구시의회 문화복지위원장은 "대구시가 결정되지도 않은 이우환 미술관 예산을 미리 확보하려고 하는 것은 시민들에게 건립하겠다는 것을 밝히는 것과 다름없다"며 예산안 심사과정에서 전액 삭감할 뜻을 밝혔다.

한편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우환 작가에게 서신을 보내 미술관에 참여할 작가와 작품에 대해 알려달라고 요청했지만 아직까지 답을 받지 못한 상태다. 대구시는 이우환 작가의 대답을 들은 뒤 미술관 건립에 대한 결론을 낸다는 방침이다.스마트하게 오마이뉴스를 이용하는 방법!☞ 오마이뉴스 공식 SNS [ 페이스북] [ 트위터]☞ 오마이뉴스 모바일 앱 [ 아이폰] [ 안드로이드]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