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의장,14개 예산부수법안 지정..여야합의 못해도 본회의 자동부의

양승현 2014. 11. 26. 16:4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의화 국회의장이 26일 내년도 예산안과 함께 처리할 14건의 예산부수법안을 지정했다.

최형두 국회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전하고 "예산부수법안 지정 사실을 5개 관련 상임위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국회의장이 국회 선진화법에 따라 예산부수법안을 지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내년도 예산안과 함께 법정시한 내 처리를 위한 수순밟기라는 분석이다.

예산부수법안으로 지정되면 여야간 합의가 없어도 예산안 자동처리 시점인 내달 2일 예산안과 함께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 의장은 이날 새정치연합이 누리과정 예산 문제에 반발해 국회일정을 잠정 중단한 것과 상관없이 예산부수법안 지정을 강행했다.

예산부수법안으로 지정해 자동부의의 길을 열어놓으면서도 자동부의 전에 여야간 합의를 통한 처리를 사실상 당부한 것이다.

국회법 제85조는 위원회가 예산안과 세입예산안 부수법률안에 대한 심사를 11월30일까지 마치도록 하고

만약 기간 내 마치지 못하면 12월1일 본회의에 자동 부의하도록 돼 있다.

상임위별 예산부수법안은 기획재정위 26건, 교문위 2건, 안행위 1건, 산업위 1건, 복지위 1건 등 31건이나

같은 이름의 법률 개정안이 포함돼 있어 실제 예산부수법안은 모두 14개다.

특히 담뱃세 인상과 관련해 야당이 예산부수법안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반발한 지방세법 개정안도 포함됐고

역시 담뱃세 인상과 관련된 개별소비세법, 국민건강증진법도 들어갔다.

나머지 예산부수법안은 조세특례제한법, 부가가치세법, 소득세법, 상속세 및 증여세법, 법인세법,

국제조세조정에 관한 법률, 국세기본법, 관세법, 국민체육진흥법,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산업기술혁신촉진법 개정안 등이다.

양승현기자 yanghasa@wowtv.co.kr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