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틀랜드 수반 "영국 EU 탈퇴시 독립투표 재추진 가능"

2014. 9. 22. 00: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런던=연합뉴스) 김태한 특파원 = 알렉스 새먼드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수반이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사태는 스코틀랜드의 또 다른 독립투표 요구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분리독립 주민투표 부결 직후 퇴진을 선언한 새먼드 수반은 21일(현지시간) 영국 스카이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분리독립 주민투표는 한 세대에 한 번쯤 가능하다는 생각이지만 상황은 변할 수 있다"며 독립투표 재추진 가능성을 거론했다.

그는 "영국의 EU 탈퇴는 상황을 바꿀 수 있으며 중앙 정부가 자치권 확대 약속을 저버리는 것도 독립투표 요구를 촉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자신은 주민투표를 선택했지만 스코틀랜드 독립은 주민투표가 아닌 방법으로도 성취될 수 있다며 독립에 대한 기대도 드러냈다.

그는 "독립으로 나가는 스코틀랜드의 입지는 다양한 방법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이런 일은 조만간 벌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투표에서 55세 이하 주민들은 독립에 찬성표를 던져 스코틀랜드 독립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됐다고 덧붙였다.

새먼드 수반은 독립투표 부결로 연방 분리 위기를 넘긴 집권 보수당 내에서 자치권 확대를 둘러싼 반발이 고조되는 기류에도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캐머런 총리가 중앙 의회에서 스코틀랜드 의결권을 제한하는 문제를 자치권 확대에 연계하려는 것은 주민과의 약속을 저버리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또 독립 투표 캠페인을 벌이면서 줄곧 승리할 수 있다고 믿었으며 사퇴를 결정할 때도 고뇌는 없었다며 승부사로서의 기질을 드러냈다.

그는 정치를 포기하진 않았지만 상원에 진출할 계획은 없으며 크리스마스 이전 출판을 목표로 100일간의 투표운동을 돌아보는 회고록 집필에 당분간 전념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thkim@yna.co.kr

박태환, 자유형 200m 동메달…3연패 실패
소녀시대 효연 전 남친, 지인 폭행 혐의로 입건
투신 세월호 현장 근무 경찰관 '공무상 사망' 불인정
'제아' 문준영, 소속사 공개 비판…"피같은 돈 어디로"
검찰 '산케이 보도' 번역자도 명예훼손 적용 검토

▶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