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틀랜드 독립을 바라보는 英 영화인들의 엇갈린 입장..찬성vs반대

김지혜 기자 2014. 9. 18. 18: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BS funE | 김지혜 기자] 스코틀랜드의 분리 독립에 대한 영국 영화인들의 상반된 입장이 눈길을 끈다.

307년 만에 스코틀랜드 독립 여부를 결정하는 역사적인 투표가 한국 시간으로 오늘 오후, 스코틀랜드 주민만을 대상으로 치러지는 가운데 영국 출신 영화인들이 각자의 의견을 피력했다.

먼저 영국을 대표하는 거장 켄 로치 감독은 분리 독립 투표를 앞두고 발표한 지지문에서 "독립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는다. 하지만 스코틀랜드 주민에게 좀 더 정당하고 공평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를 창조할 수 있는 힘을 줄 수는 있을 것이다"라고 말해 찬성 의사를 밝혔다.

켄 로치는 오래 전부터 스코틀랜드 독립에 대한 찬성 의사를 표명해왔다. 스코틀랜드의 대표 술인 위스키를 소재로 한 영화 '앤젤스 셰어:천사를 위한 위스키', 스코틀랜드의 가난한 소년의 성장을 그린 '스위트 식스틴', 초기 대표작인 '내 이름은 조' 등의 영화에서 스코틀랜드를 배경으로 택하며 이 지역에 대한 애정을 감추지 않았다.

켄 로치와 더불어 명배우 숀 코너리와 제라드 버틀러도 찬성 입장을 밝혔다. 버틀러는 영국 유명 언론지인 가디언을 통해 "왜 스코틀랜드가 독립할 수 없다는 것인가?"라고 반문한 바 있다.

반대로 '해리포터' 시리즈의 작가 조앤 K.롤링과 스코틀랜드 출신의 배우 이완 맥그리거는 반대하는 입장을 내세운 것으로 알려져있다.

ebada@sbs.co.kr

<사진 = 그린나래미디어 제공>

▶ SBS 실시간 방송 정보 APP 다운로드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