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대포' 자임해온 정청래, '공갈 막말'로 부메랑

2015. 5. 13. 17: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호위무사' 자처했다가 문재인대표 곤경에 빠뜨려

'호위무사' 자처했다가 문재인대표 곤경에 빠뜨려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최고위원이 13일 최고위원직 직무정지라는 전례없는 고강도 조치로 코너에 몰렸다.

당 윤리심판원 제소로 징계받을 위기까지 겹치면서 지도부에 입성한지 100일도 채우지 못한 채 최대 위기에 봉착했다.

'튀는 언행'으로 바람 잘날 없던 와중에 이번에는 주승용 최고위원을 향한 '공갈 막말' 논란이 그의 '발목'을 잡았다. 당 일각에선 출당 요구까지 고개를 드는 등 벼랑끝까지 몰렸다.

지난 2월8일 전당대회에서 '당 대포'를 자임, 주 최고위원에 이어 2위로 지도부에 오른 정 최고위원은 '86(80년대 학번·60년대생)그룹' 학생 운동권 출신으로, 당내 대표적 강경파 인사로 꼽힌다.

1989년 주한 미국 대사관저 점거농성 사건을 주도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옥고를 치렀고, 17대 국회에서 국가보안법 폐지파의 중심에 섰다. 지난해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광화문 광장에서 24일간 단식 농성도 했다.

그는 트위터 소개글에 '자칭 SNS 전문가'라고 적을 정도로 활발한 온라인 활동을 벌이며 선명성을 전면에 내걸었지만 수시로 크고 작은 설화에 휘말렸다.

최고위원으로 선출된 이후에도 그의 '거친 입'은 여러 차례 도마 위에 올랐다.

갓 취임한 문재인 대표의 박정희·이승만 전 대통령 묘역 참배를 히틀러 참배와 야스쿠니 참배로 비유했고, 지난달에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댁들(꼬꼬댁)의 거짓말'이라는 표현을 써 박 대통령을 비하했다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급기야 지난 8일 사퇴의사 철회를 고심 중이던 주 최고위원을 향해 "사퇴하지도 않으면서 할 것 처럼 공갈치는 게 더 큰 문제"라는 독설을 퍼부어 주 최고위원의 사퇴로 이어지고 계파갈등에 기름을 붓는 등 일파만파를 초래했다.

특히 수도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지난 총선 당시 '김용민 막말' 파동의 악몽이 되살아나면서 "이대로 넘겨선 내년 총선 때 또다시 낭패를 볼 수 있다"는 여론이 확산, 후폭풍은 더욱 거세졌다.

정 최고위원이 '버티기'로 일관하다 문제의 발언 이후 나흘째인 11일에서야 여수로 주 최고위원을 찾아가 사과했지만, '뒤늦은 대처'로 일을 키웠다는 비판도 나온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문재인 대표의 공개적인 '자숙 요청'에도 불구, 기자들에게 "공개발언을 자제하되 최고위원회의에는 참석하겠다"고 말하면서 다시 한번 거센 비난에 직면했고, 결국 문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출석정지라는 '강력한 처방'으로 대응했다.

대여강경노선을 고수해온 정 최고위원은 정작 내부를 향해 '총질'을 하다가 부메랑을 맞은 셈이 됐다. 문 대표의 '호위무사'로 나섰지만, 오히려 문 대표를 곤경에 빠트렸다는 시선도 없지 않다.

한 야권 인사는 "소수의 온라인 열성 지지자들을 상대로 한 정치에 매몰된 결과라는 측면이 없지 않다"며 "'증오의 정치'에서 벗어나 품격있는 정치를 해야 한다는 반면교사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 최고위원은 문 대표의 '직무정지' 결정 후 '두문불출'하다 4시간여만에 결국 "당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승복했다.

hanksong@yna.co.kr

軍 "예비군 최모씨, 갑자기 뒤돌아서 7발 난사 후 자살"
싸이, 총기사고 현장서 예비군 훈련…"사고 직전 조기 퇴소"
중국서 부모가 땅에 묻어 버린 장애아 8일만에 생환
검찰, 양평 펜션서 지갑 훔친 국회의원 아들 등 기소유예
부산서 일가족 5명 숨진 채 발견…2명 유서 남겨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