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승용 "친노 패권주의 때문에 재보선 참패"

2015. 5. 4. 10: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내 비주류 주류 향해 '직격'.."호남민심 이탈, 공천실패 등이 패인"

새정치민주연합 주승용 최고위원이 4·29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패인과 관련해 "친노 패권주의 때문에 졌다"며 문재인 대표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는 지난 재보선 과정에서 드러난 당 지도부의 공천 실패와 호남 민심 이반에 대한 문제제기가 속출하며 '친노(親盧·친노무현) 주류'에 대한 성토의 장이 됐다.

주 최고위원은 "선거 참패는 여러 원인이 있지만 그 중에 친노 패권정치에 대한 국민의 경고라는 것이 많은 분들의 지적"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동안 우리당에 친노가 없다고 했는데, 과연 없나"라며 반문한 뒤 문 대표를 겨냥해 "당 대표가 되면 친노에 불이익을 준다고 했는데 취임 이후에 불이익 받았느냐"고 되물었다.

이어 "이번 공천이 어땠나. 경쟁력이 떨어지는 후보를 내세워 야권 분열의 빌미를 제공한 것 아니냐"며 공천 문제를 걸고 넘어졌다. 선거 다음날인 지난달 30일 문 대표가 기자회견을 자처해 "굴하지 않겠다"고 한 발언에 대해서도 "국민이 실망했다고 한다"며 비판했다.

주 최고위원은 "(당의 문제를) 임시 봉합할 것이 아니라 새 판을 짠다는 각오로 대수술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선거 결과에 책임지는 방법, 패권정치 청산 약속, 당 혁신을 원탁회의 개최 등의 쇄신책을 내놓으라며 문 대표를 압박했다.

그는 "(만약 문 대표가) 책임지고 물러나지 않겠다면 패권정치를 청산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실천해야 한다"고도 했다.

주 최고위원은 "최고위원직에 대한 미련이 없다는 것을 말씀드린다"며 '사퇴' 가능성을 다시 내비쳤다. 그는 재보선 직후 열린 의총에서도 사의를 피력한 바 있다.

유승희 최고위원은 "호남 유권자에 석고대죄한다"며 광주 서을 지역구에서 드러난 민심 이탈과 공천 문제를 거론했다.

유 최고위원은 "평생 2번(새정치연합의 기호)을 찍은 분들이 혼란과 갈등을 느끼게 하고 투표장 들어가서 고민하게 만들고 마지막 순간까지 괴롭게 만든 책임을 통감하고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광주에서의 참패는 더 이상 '나눠먹기 공천'이 안 된며, 지역민과 국민이 원하는 사람 공천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미애 최고위원도 공천 실패를 패인으로 지적했다. 추 최고위원은 "선거에 큰 책임을 느낀다"며 "경선을 통해 기계적으로 공천한다는 것에 대해 어느 누구도 이의제기 안 했다"고 책임을 내부로 돌렸다.

광주 서을, 서울 관악을 등에서 야권분열이 일찌감치 현실화됐었고, 전략공천 등 대안제시가 요구됐지만 적절히 대응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CBS노컷뉴스 유동근 기자 dkyoo@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