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IS추종세력, IS 합류보다 '본토 테러'로 방향 전환"

입력 2015. 7. 1. 06:16 수정 2015. 7. 1. 06: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로드햄대 국가안보센터 보고서.."새로운 패턴양상 나타나"

로드햄대 국가안보센터 보고서…"새로운 패턴양상 나타나"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김종우 특파원 = 미국에서 자생하는 이슬람국가(IS) 추종자들이 최근 IS에 합류하는 것보다 미국 내에서 '지하드'(성전)를 전개하는 쪽으로 방향 전환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 로드햄대 로스쿨 국가안보센터 연구팀은 지난 3월 이후 IS와 연계돼 적발된 테러 용의자들을 분석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NBC 방송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3월 말 이후부터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의 이름을 내세워 미국 내에서의 테러를 기획하다가 적발된 사건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실제로 이 기간에 사법당국에 검거된 59명 가운데 28.8%인 17명이 미국 내 테러를 기획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가운데 15명이 올해 3월 말 이후 적발됐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특히 이들의 미국 내 테러 시도는 지난해 9월 미군이 이끄는 동맹군이 시리아·이라크의 IS 거점지역을 공격한 이후 IS가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가들을 공격하라"는 공식 지령을 내린 것과 맥이 닿아있다.

당시 아부 무함마드 알-아드나니 IS 대변인은 전사들에게 "돌로 머리를 치거나, 참수하거나, 자동차로 치거나, 독약을 사용하거나,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보복에 나서라"라는 지령을 내린 바 있다.

보고서는 또 IS와 연계돼 검거된 용의자들을 상대로 ▲미국 시민권자가 80% 이상 ▲평균 나이 26세 ▲남성이 85% ▲⅔가 이슬람 개종이라는 특징을 추려냈다.

카렌 그린버그 센터장은 "현재 미국 내에서 IS와 연계된 테러 용의자들의 인적 사항이 구체적이지 않고 불분명하다"면서 "이들이 매우 다양한 민족적·인종적 배경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게다가 올해 초부터 IS와 연계된 테러 용의자들의 검거가 부쩍 늘어난 것도 눈여겨볼 사항이라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올해 초부터 지금까지 IS와 연계돼 적발된 테러 용의자들은 모두 42명이다. 이는 앞서 10개월간 14명이 붙잡힌 것과 비교하면 정확히 세 배가 늘어난 수치다.

아울러 최근 뉴욕과 뉴저지 등에서 적발된 테러 용의자 4명은 검거되기 전 2주간 수백여 차례에 걸쳐 휴대전화 통화와 문자메시지, 이메일 등을 주고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그린버그 센터장은 "이것은 새로운 패턴"이라며 "이들이 서로 빈번한 연락을 주고받았다는 것은 자생적 테러리스트인 '외로운 늑대'가 아닌 IS로부터 메시지를 직접 받은 '지하드 전사'라는 증거"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들의 공격 목표가 민간인이 아닌 미국 정부와 군사시설이라는 점도 이전과는 다른 특징"이라며 "미국의 사법당국도 이들에 맞서 새로운 대처방법을 강구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jongwoo@yna.co.kr

"발달장애 초등생 '체포놀이' 빙자 폭행"…인터넷서 논란
실종된 경기도의원 나흘만에 숨진 채 발견
고양이 구하려다…삼성서울병원 직원 9m 아래로 추락
"왜 요금을 던지냐"…시비끝에 운전사 찌른 女승객
'자살시도 루머' 이시영 측 "사실무근…최초유포자 고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