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가디언지 "IS 지도자 알바그다디 공습 받아 중상..회복중"

입력 2015. 4. 21. 23:41 수정 2015. 4. 21. 23: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생명 위험한 상태..지도부 후임 지명계획도 마련"

"처음엔 생명 위험한 상태…지도부 후임 지명계획도 마련"

(런던=연합뉴스) 황정우 특파원 =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 지도자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가 지난 3월 이라크 서부에서 전개된 미군 주도의 공습에 중상을 입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가디언은 IS와 연계돼 있는 익명의 이라크 소식통을 인용해 알바그다디가 현재 부상에서 회복하고 있지만 일상적인 IS 지휘 활동을 재개하진 못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알바그다디가 생명이 위험할 만큼 크게 부상했으나 이후 느린 속도로 회복하고 있다고 전했다.

IS 지도부는 그가 사망할 것으로 생각해 긴급 회의를 열고 후임 지도자 지명 계획을 마련하기도 했다고 그는 덧붙였다.

한 서방 외교관은 지난달 18일 시리아 국경에 가까운 움 알루스와 알콰란 마 을 사이를 지나는 3대의 차량를 겨냥한 공습이 있었다면서 당시 공습은 IS 지역 책임자들을 겨냥한 것으로 3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이라크 관리인 히삼 알하시미는 "알바그다디가 지난달 18일 움 알루스 인근 알바지 마을에서 그와 함께 있던 사람들과 함께 부상했다"고 말했다.

바그다디는 IS 근거지인 모술에서 서쪽으로 약 200마일 떨어진 알바지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한 소식통은 "미군이 그 지역을 잘 알지 못하고 있다는 걸 알고 있는 바그다디가 그곳을 택했다"고 말했다.

수니파 거주지인 알바지는 사담 후세인 시절부터 정부의 통제가 미치지 않았던 곳으로 IS 지하디스트들에겐 안전한 피난처로 여겨져왔다.

가디언은 알바그다디가 지난해 12월 14일 모술 외곽에서 차량을 타고 가다가 공습을 당해 죽을 뻔한 고비를 넘겼다고 전했다.

당시 그의 측근 아우프 압둘 라흐만 알에페리가 사망했고, 알바그다디는 미사일 공격을 받지 않은 다른 차량에 있었다고 가디언은 설명했다.

jungwoo@yna.co.kr

용감한 '빨간 가방' 여고생…도로에 뛰어들어 버스기사 구해
검찰, '아내 폭행' 서세원에 징역 1년6월 구형
학과 후배 성추행해 주의 권고받은 대학생 자살
전주교도소 무기징역 수감자 귀휴 뒤 잠적
주식투자로 '쪽박' 50대 가장 강도질하다가 쇠고랑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