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플러스] 정부가 권하는 청년 '해외취업' 불편한 진실

박영우 입력 2015. 3. 30. 21:47 수정 2015. 3. 30. 21:4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청년 실업 100만명 시대. 우리 사회가 풀어야 할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입니다. 최근 정부는 해외취업을 대안으로 적극 제시하고 나섰습니다. 특히 중동순방 직후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 여당에서 이 같은 취지로 여러차례 언급하기도 했는데요. 저희 취재진이 실제 중동, 동남아 등에서 현재 일하고 있거나, 일하고 돌아온 경험을 갖고 있는 청년들을 통해 해외취업의 실태를 들여다봤습니다.

먼저 박영우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제7차 무역투자진흥회의 (지난 19일) : 대한민국 청년이 텅텅 빌 정도로 한 번 해보세요. 다 어디 갔느냐 중동에 갔다고.]

[최경환 부총리/지난 19일 : 원전, 첨단의료, IT 등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전문직 청년 진출을 획기적으로 늘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청년실업률이 15년만에 최고치인 11.1%를 기록하자 정부는 해외취업을 해법으로 제시했습니다.

특히 제2의 중동 붐을 언급하며 청년들의 해외취업을 적극 권장하겠다는 겁니다.

지난해 5,000명 수준이었던 청년 해외취업을 2017년에는 지금보다 2배 이상, 1만 명 이상으로 늘리겠다는 구체적인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현실은 어떨까?

정부기관 산하 한 비영리단체 소개로 지난해 4월부터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체육지도사로 일하고 있는 김지수 씨. 김씨는 가장 큰 문제로 근로계약서를 꼽았습니다.

출국 전 한국에서 작성한 근로계약서와 달리 현지에서 별도의 계약서를 다시 쓰면서 급여 조건이 깎인다는 겁니다.

[김지수(가명)/사우디아라비아 취업자 : 한국기업과 달리 가장 중요한 계약이행이 잘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불안정한 신분도 큰 불편사항으로 꼽습니다.

중동국가의 경우 취업비자 발급 과정이 까다로워 취업비자 대신 초청비자로 중동에 갑니다.

때문에 비자 만료 기한을 피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다른 나라에 나갔다 오는 실정입니다.

또 종교·문화적 차이가 커 현지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김지수(가명)/사우디아라비아 취업자 : 비자 소속이 스폰서(알선업체)인지 현지 법인 소속인지 여부에 따라 신분보장형태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종교적인 특색이 강한데 자신이 이런 폐쇄적인 곳에서 일할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싱가포르 레스토랑에서 일했던 김승우 씨. 좋은 조건에 일할 수 있다는 말에 기대에 부풀었지만 현지에서의 생활은 달랐습니다.

한국에서 약속했던 주5일 근무는 지켜지지 않았고 하루 10시간 이상의 고된 노동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원래 홀서빙 업무를 하기로 돼 있었지만 실제로는 주방에서 하루종일 접시를 닦았습니다.

[김승우(가명)/해외취업 경험자 : 제가 생각하기에는 외국인을 많이 상대하면서 안내하고 이런 걸 생각했는데 12월부터 3월까지는 접시만 닦았거든요. 하루 11~12시간씩.]

제대로 된 식사 제공도 받지 못했습니다.

해당업체는 하루 한 끼만 제공했고 주말에는 컵라면으로 때우기 일쑤였다고 합니다.

[김승우(가명)/해외취업 경험자 : 브레이크 타임이 3시부터 4시까지예요. 그때 딱 한 끼 제공하고 그렇게 살면서 배고픔을 겪었던 적은 없었던 것 같아요.]

김씨는 지난달 참다 못해 현지에서 도망치다시피 귀국했습니다.

해당업체는 근로계약을 위반했다며 김씨에게 손해배상을 요청한 상태입니다.

장미빛 전망과는 달리 원치 않는 일을 하거나 근로조건이 나빠 고생만하다 돌아오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정부가 청년층 해외취업을 장려하기에 앞서 현지 상황을 정확하게 알려주고 사후 관리도 꼼꼼하게 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