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정부조직법 처리기한 오늘(31일).. 여·야, 막판타결 시도

최윤신 인턴 기자 입력 2014. 10. 31. 14:46 수정 2014. 10. 31. 14:4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오른쪽)와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여야가 세월호법과 정부조직법을 처리하기로 한 31일, 여야 원내대표는 오후 회동을 갖고 막판 타결을 시도한다.

여야는 이달 안에 세월호 특별법과 정부조직법, 또 유병언법의 협상을 마무리하기로 약속했다. 이에 여야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원내수석부대표등 원내지도부는 오후에 만나 세월호법과 정부조직법의 막판 타결을 시도한다.

앞서 정부조직법 TF팀이 지난 30일부터 31일 오전까지 릴레이 협상을 벌여왔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회동 시간은 정확히 정해져있지 않지만 새정치연합의 긴급 의원총회가 끝나는대로 시작될 전망이다.

세월호법에 대해서는 여야TF가 어느정도의 접점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으나 정부조직법은 해양경찰청과 소방방재청 등의 문제가 해소되지 않고 있어 이번 회동의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세월호 법에서 가장 큰 쟁점인 진상조사위원장 선임 방식은 위원들 간의 투표로 정하기로했고 특검 추천에 대해서는 유가족이 원치 않는 인사는 배제하는 정도의 접점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부조직법은 해양경찰청과 소방방재청 문제가 아직까지 해소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야당은 해경은 정부여당의 주장대로 신설되는 국가안전처 산하로 보내되 소방방재청을 외청으로 남겨두겠다는 입장인데 반해 여당측은 해경청과 소방방재청 모두 국가안전처 산하로 보낼 것을 주장하고 있다.

모뉴엘, 위장수출 규모 3조2000억… 수법 알아보니 원·달러 환율, 월말 네고물량에도 오름세 아이폰6 출시에 가격경쟁력 떨어진 갤럭시노트4… 보조금 확 늘까? [10월 마지막주 갤럽조사]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 수능 세계지리 오류 피해자 내년에 대학 간다… 수시·정시 구제대상은?

실시간 재테크 경제뉴스

창업정보의 모든 것

최윤신 인턴 기자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