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정당 "세월호法 합의 참담..유가족 요구 동떨어져"

배민욱 입력 2014. 9. 30. 20:39 수정 2014. 9. 30. 20: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배민욱 기자 = 진보정당은 30일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의 세월호특별법 합의와 관련해 "세월호 유가족들의 요구와 너무나 동떨어져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통합진보당 의원단은 이날 본회의에 불참하는 등 강도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진보당 의원단은 "기소권·수사권 보장은 제쳐두고라도 특검추천과정에 유족 참여조차 보장하지 못한 이번 합의안에 유가족들이 동의하기는 어려워 보인다"며 "유족들의 요구가 또다시 외면된 현실 앞에 참담하기 그지없다"고 지적했다.

의원단은 "세월호특별법은 유가족들의 뜻이 반영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부족함이 있더라도 유가족들이 수용할 수 있는 내용이라야 한다"며 "껍데기뿐인 '민생국회'를 핑계로 세월호 유가족들을 외면하고 본회의 개의를 서두른 거대 양당의 행보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유가족의 동의, 국민적 합의와는 거리가 먼 거대양당의 면피용 합의안이라며 날을 세웠다.

김종민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결국 합의안에는 유가족과 국민은 없었다. 참사 발생 160여일을 훌쩍 넘은 지금, 결국 돌고 돌아 제자리가 됐다"며 "유족의 동의가 보장되는 것은 세월호특별법의 핵심 중의 핵심인데, 이것이 빠진 합의안은 앙꼬 없는 찐빵"이라고 말했다.

김제남 원내대변인도 "유가족과 국민의 염원과는 크게 동떨어진 내용의 특별법을 양당이 합의한 데 대해 대단히 실망스럽다"며 "오늘 양당합의는 제대로 된 세월호특별법 합의를 통해 국회를 정상화하라는 국민의 준엄한 요구에 부응하지 못한 결과"라고 꼬집었다.

mkba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