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野와 대화 복원.."주호영·김재원 채널 먼저 가동"

이국현 2014. 9. 23. 10: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국현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정치 복원과 국회 정상화에 공감한 가운데 새누리당 원내지도부가 "최선을 다해 대화하겠다"고 화답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새정치연합의 의견이 통일되지 않은 데다 세월호 유가족 지도부가 교체됐지만 여전히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기소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현실적으로 협상에 어려움이 있다고 호소했다.

원내지도부는 이에따라 여야 정책위의장과 원내수석부대표 채널을 먼저 가동한 뒤 원내대표 회동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이완구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여야 대표 회동을 거론하면서 "국회 정상화를 위해 뜻을 같이해주신 것을 환영하고 높이 평가한다"며 "대화의 문은 항상 열려 있다. 두 대표의 말씀의 취지를 잘 새겨서 꽉 막힌 정국이긴 하지만 최선을 다해 대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다만 그는 "야당의 입장이 정해진게 없다. 세월호 유가족들들은 폭행사건으로 집행부가 바뀐 후 기존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줘야 한다는 입장에서 한 발짝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 속에서 원내대표간 협상을 하라고 하는데 협상은 통일된 의견이 있어야 한다. 어려운 얘기"라고 호소했다.

특히 그는 "정책위의장과 원내수석부대표가 다시 한 번 가능한 채널을 가동하고, 저도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와의 회동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지만 그 전 단계에서 두 채널을 가동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새정치연합의 입장이 불투명한 데다 유가족 대책위원회의 입장이 정리되지 않은 만큼 실질적인 조율을 거친 뒤 원내대표 간 담판을 이뤄내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이에 홍문종 의원은 "야당 비대위원들이 통일된 안을 갖고 오는 건 상당히 어렵다고 본다. 그렇다고 국회 공전이 장기화될 수 없고, (여당이) 해법을 가져오면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갖고 있어도 이미 정해놓은 입장이 있기 때문에 비대위원들이 많은 구속력을 갖고 있지 않느냐"고 밝혔다.

그러면서 "야당이 민생과 세월호 특별법을 투 트랙으로 나갈 수 있는 출구를 열어주는게 좋다"며 "기본적으로 비대위에서 지침이 내려오기 전까지 여야 간 (접점) 모색이 어렵다는 얘기를 듣고 있는데 이제 출구를 열어야 한다. 내부 사정을 잘 알면 투 트랙으로 갈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느냐"고 제안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에대해 "정책위의장과 원내수석부대표가 새정치연합과 대화를 복원해주고, 저는 저대로 다른 각도에서 노력하겠다"며 "당 대표 두 분이 국회정상화에 인식에 같이했다는 점은 환영하고 앞으로 방향성을 주는 점에서 도움이 됐다.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lg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