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문희상號 6인 비대위' 세월호법 해결하자 '한목소리'

김종일 기자 2014. 9. 22. 15: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對與 강온전략 구사..양보와 타협 강조하며 문제해결 의지 강력 피력 문희상 "해당행위 엄정대처" 정세균 "지분계산 무책임" 당 결속 강조 문재인 "당 혁신에 정치생명 걸겠다" 비대위 혁신 드라이브 걸 듯

22일 닻을 올리고 공식 출범한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대위호(號)'는 꽉 막힌 세월호 특별법 문제 해결에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 뿐만 아니라 박영선 원내대표·정세균·박지원·문재인·인재근 의원 등 6명 비대위원 모두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제1해결과제'로 꼽았다. '문희상 비대위'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 외에도 당 혁신 작업과 당 분열의 고질적 원인으로 지목되는 계파갈등 해소도 시급한 과제라며 여기에 당의 명문이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문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취임 후 첫 비대위원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비대위의 당면 급선무는 세월호특별법 제정"이라면서 "빠른 시일 내에 유가족들이 동의하는, 최소한 양해하는 특별법이 꼭 제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날 세월호 유가족 '유민 아빠' 김영오씨에게 전화를 걸어 세월호 특별법 여야 협상과 관련해 "도와달라"며 당부하며 여야 협상 타결을 위한 '사전정지 작업'에도 속도를 내는 모습을 보였다. 문 위원장은 김씨에게 "항상 의견을 교환하겠다. 유가족 입장을 먼저 듣고 일을 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비대위원들은 '유족의 동의'가 있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문제 해결을 위해 '기소권·수사권 절대 관철'이라는 기존의 강경한 입장에서 한 발 물러난 다소 유연한 입장을 보였다. 문재인 의원은 "세월호 특별법을 해결하지 못하면 여야 모두 국회의원을 그만둔다는 비상한 각오로 임해야 한다"면서도 "유족들이 수사권과 기소권을 양보하면 새누리당은 특검에 대한 신뢰를 어떻게 보장할지 그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 우리 당이 나서고 제가 나서서 유족을 설득하겠다"며 여당을 향해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박지원 의원도 다산 정약용 선생의 '유시시구'(唯是是求·오로지 올바른 방법으로 올바름을 구함)라는 문구를 인용하면서 "힘 있는 사람이 양보하는 정신으로 세월호법은 해결돼야 한다"며 '양보와 타협'을 강조했다.

강경 발언도 나왔다. 정세균 의원은 "진상규명에 대한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분명한 입장이 확인된 만큼 이제 선명한 장기전을 준비해야 한다, 하다하다 안 되면 새정치연합이 의회권력을 되찾은 후에라도 특별법은 제대로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재근 의원도 "세월호 특별법과 국회를 식물 상태로 만든 건 청와대"라며 "청와대의 도발에 본때를 보여야 대한민국의 삼권분립과 민주주의가 옳은 길을 걷는다"고 가세했다.

이 같은 '문희상 비대위'의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언급은 정부여당을 향한 강·온 전략을 구사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퇴로 찾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국회 정상화의 '제1과제'로 제시해 새누리당을 압박하는 동시에 '기소권·수사권'에서 한 발 양보할 테니 여당도 박근혜 대통령의 '가이드라인'을 넘어서 유족들이 동의할 수 있는 다른 안(案)을 가져오라는 이른바 '채찍과 당근' 양면전략을 구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희상 비대위'는 이날 '혁신'과 '단합'에 대한 의지도 천명했다. 문 위원장은 "오늘 이 순간부터 공식 전당대회 선거운동이 허용되는 직전까지 일체의 선거운동이나 계파 갈등을 중단할 것을 엄숙히 선언한다"고 밝혔다. 그는 "공당은 규율이 생명"이라면서 "누구나 다른 의견 개진할 수 있으나 당 기강을 해치는 해당 행위에 대해선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엄정한 대처가 따를 것이다. '공정과 실천'이 오늘 출범하는 비대위의 키워드로, 이 목표 실현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의원도 "우리가 여기서 다시 일어서지 못한다면 차라리 당을 해체하는 게 나을 것"이라면서 "안 되면 당이 죽는다는 각오로 당 혁신에 모든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특히 "정당혁신과 정치혁신은 제가 정치를 하는 목적이자 비대위에 참여한 이유"라면서 "저는 거기에 정치생명을 걸겠다"며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당내 결속에 대한 주문도 이어졌다. 정세균 의원은 "우리에게는 겨우 12척의 배만 남아있는 상황으로 어느 한 척도 전열에서 이탈해서는 안 된다"며 "당이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해 있는데 파벌을 따지고 지분을 계산하는 것은 아주 무의미하고 무책임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인재근 의원도 "지금 상태로 전당대회를 치른다면 당은 비 내리는 강가의 모래성이 되고 말 것"이라면서 "혁신도 절박하지만 당의 화합을 이뤄야 한다. 더 많이 만나고 더 많이 토론해야 한다"고 말했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