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문희상 '세월호 담판'..국회 정상화 돌파구 찾을까

고재연 2014. 9. 22. 03: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르면 22일 특별법 협의 文, 특검추천권 타협안 관심

[ 고재연 기자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르면 22일 만나 세월호 특별법에 관해 논의할 예정이다. 꽉 막힌 세월호 정국을 푸는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 위원장은 지난 19일 "세월호 특별법 처리와 정국 정상화를 위한 여야 대표회담을 22일 제안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유가족의 양해를 얻을 수 있도록 먼저 김 대표와 만나 상황을 진척시키기 위한 틈을 만들 것"이라며 "(세월호 특별법 협상에 대한) 복안이 있다"고 설명했다. 정치권에서는 문 위원장이 세월호 유가족의 요구인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모두 주는 방안에서 한 발 물러나 특검추천권과 관련한 타협안을 제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김 대표는 "문 위원장은 대표적인 의회 민주주의자로 존경받는 정치인"이라며 "시간이 날 때 언제든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서로 '의회주의자'로 평하는 등 두 사람 간의 관계도 나쁘지 않아 얼어붙은 정국 타개의 물꼬가 터질 것이라는 전망이 일각에서 나온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김 대표와 문 위원장 모두 세월호 파행 정국이 장기화되는 데 상당한 부담을 안을 수밖에 없다"며 "두 사람이 포용력 있는 정치인이라는 평가를 받는 만큼 성과를 내는 방향으로 적극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문 위원장이 언급한 '복안'에 대해 당내에서는 '여당 몫 특별검사 추천위원의 경우 유족이 다수를 추천하고 여당이 그중 두 명을 선정해 추천하는 방식' '특검 추천위 구성 방식은 2차 합의대로 두는 대신 진상조사위 활동 과정에서 야당과 유족 측의 권한을 강화하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문 위원장은 당내 강경파를 설득해야 하고, 김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협상 '마지노선'을 설정해 놓은 상황에서 접점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박대출 새누리당 대변인은 21일 "새정치연합은 합의문에 서명한 뒤 의총에서 거부당하지 않는 협상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먼저"라고 말했다.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

[ 한경+ 구독신청] [ 기사구매] [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