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세월호 수사·기소권 불가"..배수진

2014. 9. 16. 23:27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한치도 진전되지 않고 있는 세월호 특별법에 대해서도 분명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삼권분립을 규정한 헌법에 어긋나는 만큼, 유족들에게 수사권과 기소권을 줄 수 없다는 겁니다.

이어서, 동정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월호 유가족들은 여당과의 협상이 결렬된 이후 대통령이 직접 해결해달라고 요구해왔습니다.

유가족들의 핵심 요구 사항은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고 여당 몫 특검 추천권을 유가족에게 달라는 두 가지입니다.

그동안 침묵했던 박 대통령이 국무회에서 명확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수사권과 기소권 부여는 불가하다는 겁니다.

[박근혜 대통령]"그것은 삼권분립과 사법체계의 근간을 흔드는 일로 대통령으로서 할 수 없고, 이러한 근본 원칙이 깨진다면 앞으로 대한민국의 법치와 사법 체계는 무너질 것이고."

여당 몫의 특검 추천권에 대해서도 "2차 합의안이 마지막 결단"이라며 양보할 수 없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오히려 "외부세력이 세월호 특별법을 정치적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며 역공을 취했습니다.

유가족들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인터뷰 : 김병권 /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장]"우리 유가족, 국민들과의 약속을 헌신짝처럼 내팽겨쳐버린 대통령님은 도대체 어떻게 책임을 지실 것인지 묻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박 대통령의 발언은 세월호 특별법 처리가 늦어지더라도 원칙을 지키며 정면돌파하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시로 해석됩니다.

채널A 뉴스 동정민입니다.

CHANNEL A

(www.ichannela.com)

Copyright © 채널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