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족 "박 대통령, 거짓 앞세워 진상규명 회피"

김지영 기자 2014. 9. 16. 18: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데일리안 = 김지영 기자]

◇ 김병권 세월호 희생자 가족대책위원장과 유가족들이 16일 오후 국회 본청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국무회의 세월호 사고 발언에 대해 입장을 밝힌뒤 구호를 외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세월호 참사 희생자 유가족들은 16일 박근혜 대통령이 이날 국무회의에서 세월호 특별법상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는 문제는 대통령의 결단 사안이 아니라고 발언한 데 대해 "거짓 이유를 앞세워 성역 없는 철저한 진상규명을 회피하지 말고 국민 앞에 솔직해지기를 바란다"고 비판했다.

단원고 희생자 유가족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 대책위원회는 이날 국회 본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세 차례 여당과 면담을 통해 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줄 수 없는 이유는 청와대에 대한 공세가 두렵기 때문이라는 답을 들은 바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대책위는 또 "오늘은 세월호 참사 후 154번째 4월 16일이다. 언제든 찾아오라고 했던 대통령의 말을 믿고 청와대 앞에서 대통령의 답을 기다린 지 26일째"라며 "그러나 정작 돌아온 대답은 여야가 유가족과 국민의 뜻을 무시하고 야합한 2차 합의안이 마지막 결단이라는 것이었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삼권분립의 근간을 해칠 수 없어서 수사권과 기소권에 대한 결단을 못하겠다며 2차 야합안이 마지막 결단이라고 말하는 것은 결국 그동안 진행해온 국회와 세월호 참사 가족 대책위 사이의 논의를 무시하고, 2차 합의안으로 끝을 내라는 지시를 내리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아울러 대책위는 "유래 없는 참사를 겪은 우리 유가족들은 유래 없는 방법을 통해야만 성역 없는 철저한 진상규명을 할 수 있고, 그래야만 안전한 사회를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해왔다"며 "그리고 이에 대해 대통령은 '국가개조'라는 말로 화답해줬다"고 말했다.

다만 대책위는 "사법체계, 외부세력 운운하면서 우리 유가족과 국민의 정당한 외침을 호도할 뿐 아니라, 국정조사 시 자료도 거의 제출하지 않았다"며 "그리고 일부 민간인과 말단 공무원 몇몇에 대한 사법처리 과정 및 결과를 내세우며 마치 제대로 수사를 하고 있는 것처럼 포장해 선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그러면서 "성역 없는 철저한 진상규명과 안전한 사회 건설, 이를 위한 유래 없는 특별법 제정만이 희생자들의 뜻을 헛되이 하지 않고, 우리 유가족들의 여한을 완전히 해소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밖에 대책위는 박 대통령이 유가족들에 대한 배·보상 문제를 언급한 데 대해 "돈으로 세월호 참사를 덮어버리고, 우리 유가족들과 피해자들을 분열시키려는 의도인 것이 빤하기에 제대로 된 특별법 제정과 성역 없는 철저한 진상규명이 이뤄지기 전에는 절대 배·보상 논의에 응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대책위는 "일하지 않는 국회의원이 세비를 반납하라는 대통령의 말에서 대통령 자신은 자유롭다고 생각하느냐"면서 "우리 유가족, 국민과 약속을 헌신짝처럼 내팽개쳐버린 대통령은 도대체 어떻게 책임을 질 것인지 묻지 않을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병권 대책위원장과 김형기 수석부위원장을 비롯한 희생자 유가족 30여명이 참석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김 수석부위원장은 정치권에 대해 △여야 민간조사위원회를 포함한 특별법 제정에 적극 협조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모든 운명을 걸고 △세월호 특별법에 유족들의 마음이 반영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을 촉구했다. 또 박 대통령에 대해서는 면담을 통한 국무회의 발언 해명을 요구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유가족들은 희생자들의 생전 모습과 장례식, 유가족들의 투쟁 장면 등이 담긴 사진 피켓을 들고 "철저한 진상규명, 안전한 대한민국"이라는 구호를 제창했다. 이들은 향후 박 대통령에 대해 추가 면담을 요청할 계획이다.

- Copyrights ⓒ (주)데일리안,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