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특별법 여론, 유가족 지지 높아.. 여권 부담 커지나

김진우·유정인 기자 입력 2014. 9. 1. 22:24 수정 2014. 9. 2. 00: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시 협상해야" 53.7%, 수사·기소권 필요" 58.3%보수단체의 가족 비하 '역풍'.. 민심 흐름 달라져

세월호특별법 여론이 새 국면을 맞고 있다. 당초 여야 재합의안 수용 여론이 다소 우세하던 흐름과 다른 조사결과들이 잇달아 나오면서다. 세월호 참사 가족들 요구대로 특별법을 재협상하고,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기소권을 줘야 한다는 의견이 갈수록 높아지는 결과들이 나온 것이다. 현 사법체계를 건드리지 않는 온건한 진상조사위를 주장하며 조속한 특별법 마무리를 밀어붙여온 여당으로선 당혹스러운 결과들이다. 다만 이런 흐름이 '여론의 반전'이냐에 대해선 아직 판단하기에 이르다는 평가들이 나온다.

■ 움직이는 세월호 여론

KBS가 여론조사기관 '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3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세월호특별법과 관련해 '다시 협상해야 한다'는 의견이 53.7%로 '재합의안대로 통과시켜야 한다'(41.6%)는 의견을 크게 앞질렀다. 또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기소권을 부여하는 방안에 '동의한다'는 응답이 58.3%로, '동의하지 않는다'는 38.6%보다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는 같은 여론조사기관이 나흘 전 조사했을 때보다 가족 측 요구를 지지하는 여론이 급증한 것이다. 앞서 '미디어리서치'가 '조선일보' 의뢰를 받아 지난달 26일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선 '여야가 재합의한 대로 해야 한다'(48.5%)는 의견이 '다시 협상해야 한다'(43.5%)는 의견보다 높았다. 또 진상조사위의 수사권·기소권 부여에 대해서도 '필요하지 않다'(47.3%)는 답변이 '필요하다'(43.0%)를 조금 앞섰다. 나흘 새 '다시 협상해야 한다'는 의견이 10.4%포인트, 수사권·기소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의견이 15.3%포인트 급증한 셈이다.

■ 문항 문제인가, 여론 반전인가

전문가들은 이 같은 조사결과를 두고 일단 질문 문항 차이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고 지적한다. 리얼미터 이택수 대표는 "세월호 문제는 질문 문항의 어휘나 조사방법을 조금만 바꿔도 결과가 달라지는 까다로운 이슈"라고 지적했다. 실제 KBS 여론조사에선 '유가족은 정확한 진상규명을 위해 수사권·기소권을 줘야 한다는 데 어떻게 생각하나'라는 식으로 질문 문항이 간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조선일보' 여론조사에선 수사권·기소권에 대해 '새누리당은 민간인이 직접 가해자를 조사하고 처벌하기 위해 법원에 기소할 경우 사법체계를 흔든다는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고 부연 설명을 달았다.

전문가들은 같은 여론조사기관이 나흘 간격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10%포인트 넘게 격차가 나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지적했다. 가족 요구를 지지하는 여론이 늘어났다는 사실은 변함없다는 것이다. 앞서 한국갤럽이 지난달 26~28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다시 협상해야 한다'(47%)는 응답이 '여야 재협상안대로 해야 한다'(40%)를 앞섰다.

이 때문에 특별법 제정에 소극적 모습으로 비치는 여권에 대한 비판적 민심이 드러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윤희웅 민컨설팅 여론분석센터장은 "야당이 불신받고 있는 상황에서도 가족 측 입장을 지지하는 의견이 의미 있게 존재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박왕규 메트릭스 여론분석센터소장은 "세월호 피로감이 있지만, 일부 보수단체 회원들이 가족들을 희화화하거나 폄훼하는 등 이를 오독(誤讀)한 것이 역풍으로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진우·유정인 기자 jwkim@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