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마지막 장외투쟁이길"..野에 등원 압박

입력 2014. 8. 30. 11:17 수정 2014. 8. 30. 11: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특검문제 양보 어렵지만 배상문제 등서 돌파구"

"특검문제 양보 어렵지만 배상문제 등서 돌파구"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 새누리당은 30일 새정치민주연합의 대규모 장외투쟁에 대해 "국민정서에 반하는 투쟁"이라고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또 이미 유족과 직접 대화를 진행중인 만큼 야당은 국회를 정상화하고 경제살리기 입법부터 우선 해결해야 한다며 민생법안 분리 처리를 거듭 압박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세월호 유가족측이 이미 밝혔듯 국회에 들어와서 모든 문제를 풀 생각을 해야 한다"면서 "새정치연합이 대규모 장외집회로 또다시 국민을 실망시켜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모든 해답은 국회에 있는데 자꾸 거리에서 세를 규합하는 것은 공당의 도리가 아니다"면서 "시민단체가 아닌 제1야당으로서 민생법 처리에 조속히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대출 대변인도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오늘 집회를 중단하기를 바라지만, 이왕 할 것이라면 마지막 장외투쟁이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새정치연합은 일상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민심을 아직도 읽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진실한 정치가 실종되지 않으려면 제1 야당의 진실한 복귀가 앞서야 할 것"이라며 새정치연합이 다음 달 1일로 예정된 정기국회 개회식에만 참석하고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에는 불참할 방침을 밝힌 것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다만 당 내부에서는 추석 연휴를 넘기도록 사태가 장기화하면 결국 집권여당에 부담이 되는 만큼, 세월호 정국을 이제는 마무리해야 한다는 현실론에 무게가 실리는 상황이다.

이완구 원내대표와 원내지도부가 다음 달 1일 세월호 유가족 대책위와 3차 대화를 시도하는 만큼 이 자리에서 진전된 합의가 나와야 한다는 요구도 나온다.

원내지도부는 아직 기존 여야 재협상안에서 양보는 어렵다며 원칙을 고수하고 있지만, 유족측이 일단 수사권·기소권 문제를 포기하면 또 다른 논의의 장으로 넘어간다는 입장이어서 논의 결과가 주목된다.

특히 특검추천권 이외 배상 문제 등에서 돌파구를 마련하는 방안이 조심스레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관계자는 "수사권·기소권을 주는 것은 전혀 안 되는 일이고, 특검위원 추천권에 있어서 양보 문제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배상 문제를 포함해 지혜를 발휘해서 문제를 풀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kyunghee@yna.co.kr

'아이스 버킷 챌린지' 모금액 1억 달러 돌파
美포르노업계, 또 '에이즈 공포' 확산…제작 중단
"수십억 마리" 메뚜기떼 출현…해남 벼·기장 습격
'MSN 메신저' 15년만에 사라진다
오바마 '회갈색 양복' SNS서 뜨거운 논란

▶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