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정치권, '동조 단식' 시민들의 외침을 들으라

입력 2014. 8. 29. 18:30 수정 2014. 8. 29. 18: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유민 아빠' 김영오씨의 단식은 끝났으나 시민들의 '동조 단식'은 오히려 더 늘어나고 있다. 종교인, 학생, 장애인, 학부모 등 단식농성 대열에 합류하는 시민들의 나이와 직업은 각양각색이지만 이 현상이 의미하는 바는 분명하다. 제대로 된 세월호 특별법 마련이 단지 유족들만의 바람이 아님을 보여주는 것이다.

시민들의 동조단식은 절망과 좌절에 빠진 유가족들에 대한 따뜻한 격려의 손길이자, 유족들을 결코 외롭게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연대의 손짓이다. 피해 당사자들이 오히려 매도되고 조롱받는 물구나무선 풍경에 대한 분노와 연민의 표시이기도 하다. 그동안 일부 세력들은 유가족들을 국회를 무시하고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는 집단이라고 손가락질해 왔다. 늘어나는 단식 참여자들의 물결은 이런 어처구니없는 인식에 따가운 일침을 가한다.

시민들의 단식은 또한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치권에 대한 준열한 비판이자 모든 책임을 국회에 떠민 채 모르쇠로 일관하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강력한 항의의 외침이다. 시민들이 더 많이 특별법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대통령도 유족들한테 눈길을 돌리고 정치권도 정치력을 발휘할 것이라는 믿음이 많은 시민을 단식농성장으로 이끌고 있다. 유민 아빠 등의 단식은 한때 잊혀 가던 세월호 참사의 사후 수습 문제에 대한 여론을 환기시키는 기폭제가 됐다. 이제는 시민들이 그 바통을 이어받아 세월호 특별법 마무리를 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이런 시민들의 바람을 과연 청와대와 정치권이 제대로 수용할지는 의문이다. 새누리당은 이날도 현행 상설특검법 고수를 주장하며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유족들의 요구를 공개적으로 일축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 문제는 입도 뻥긋하지 않은 채 국회 정상화만을 촉구하는 맥빠진 대국민담화를 발표했다. 특히 세월호 사고 수습비용 마련을 위해 '유병언법'(범죄수익은닉규제처벌법) 통과를 채근하면서도 진상규명 문제에는 입을 닫은 대목에 이르면, 세월호 참사에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가 유임된 총리치고는 참으로 뻔뻔하다는 느낌밖에 들지 않는다.

많은 사람이 세월호 사건의 피로감을 말한다. 이제는 세월호 사건의 악몽을 털고 하루빨리 일상으로 돌아가자고 말한다. 일리 있는 말이다. 그렇지만 그 말이 결코 엉터리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합리화하는 근거가 돼서는 안 된다. 세월호 피로감에서 벗어나는 가장 빠르고도 현실적인 길은 유족들의 바람을 최대한 충족시키는 특별법을 만드는 것이다. 너무나 자명한 해법을 놓아두고 불필요한 줄다리기를 하는 것 자체가 잘못이다. 누구보다 하루빨리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은 사람은 바로 동조단식에 나선 시민들일 것이다.

<한겨레 인기기사>■ 바바리맨 '직격 인터뷰'…"여친 있지만, 모르는 여자가 더 흥분""속히 세월선 특별법을…" 광해 패러디 '근해' 화제'이정희·심재환은 종북 부부' 막말 방송한 종편 결국…[포토] '셀카' 찍다 죽기까지…[화보] 만화가들 뭉쳤다! 만화 주인공들 "세월호법 제정하라"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