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47% "세월호 특별법, 유가족 뜻 따라 재협상"

2014. 8. 29. 16: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한국갤럽 조사, '여야' 협상안대로 통과'보다 7%p 높아

'여·야·유가족 3자 협의체 구성'도 찬성이 반대보다 많아

'수사권·기소권 부여 문제'는 찬성이 반대보다 조금 적어

세월호 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새누리당과 희생자 유가족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국민들은 새누리당보다 유가족의 의견에 더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여·야·유가족이 '3자 협의체'를 구성한 뒤 제대로 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재협상에 나서라는 의견도 다수였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갤럽이 지난 26~28일 조사해 29일 발표한 주간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유가족 뜻에 따라 세월호 특별법안에 대해 여야가 다시 협상해야 한다'는 응답이 47%로 나왔다. '여야 재협상안대로 통과시켜야 한다'는 응답(40%)보다 7%포인트 높다. 나머지 13%는 '유보'라고 답했다.

연령별로 보면, 여야에 재협상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20대(71%)와 30대(77%) 등 젊은층에서 압도적으로 높았다. 반면 50대(30%)와 60살 이상(11%)에선 재협상에 반대하는 의견이 많았다.

그러나 유가족의 주장처럼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기소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의견은 41%로, '주지 말아야 한다'(43%)는 의견보다 다소 적었다.

현재 새누리당은 '피해자 가족이 입법 과정에 참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응답자의 47%가 '여·야·유가족 3자 협의체 구성'에 찬성했다. 반대 의견(41%)보다 많았다.

그러나 '3자 협의체 수용' 등을 주장하며 대여 강경투쟁을 벌이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에 대해선 '강경투쟁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이 59%에 달했다. '야당으로서 불가피한 일'이라는 응답은 25%에 그쳤다.

응답자들은 세월호 정국을 우선 국회가 풀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세월호 특별법 제정이 '국회에서 처리할 문제'라는 의견이 52%로,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44%)는 의견보다 많았다.

한국갤럽은 "우리 국민 절반 가량은 세월호 특별법에 어떤 형태로든 유족의 의견이 좀 더 반영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전국 성인 100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서보미 기자 spring@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바바리맨 '직격 인터뷰'…"여친도 있지만, 모르는 여자가 더 흥분돼요""속히 세월선 특별법을…" 광해 패러디 '근해' 화제이정희 부부한테 '종북부부' 막말방송하던 종편 결국…[포토] '셀카' 찍다 죽기까지…[화보] 만화가들 뭉쳤다! 만화 주인공들 "세월호법 제정하라"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