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회 참가 시민들 "세월호 특별법, 박근혜가 책임져라"

2014. 8. 23. 20: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BS노컷뉴스 박초롱 기자]

23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수천명의 시민들이 모인 가운데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의 뜻을 담은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집회 참가자들은 집회를 마친 뒤 세월호 유가족들이 박근혜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청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는 청운동 사무소로 행진하려다 경찰에 막혀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는 이날 오후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시민 3,000여명(경찰 추산 1,0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청와대는 응답하라, 특별법 제정 촉구 국민대회'를 열고 박근혜 대통령과 정치권에 수사권·기소권을 보장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재차 요구했다.

고 김시연군의 어머니 윤경희씨는 "팽목항에서는 힘이 없던 부모였지만 지금은 이렇게 싸우고 있다"며 "여러분도 지겹다 하지 마시고 제대로 된 기소권과 수사권이 있는 특별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많이 도와달라"고 읍소했다.

양한웅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공동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은 특별법이 제정돼야 한다고 국민들에게 말했지만 유가족들의 요구에 아무런 응답이 없다. 이제는 분노스럽기까지 하다"고 말했다.

또 "집권 여당 국회의원들조차 대통령에게 유가족을 직접 만나보라고 건의했다고 들었다"면서 "이는 유가족의 뜻이고 국민의 뜻이기도 하다.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추석 전에 대통령과 정치인들이 나서 특별법을 제정하지 않으면 국민과 함께 전국 곳곳에서 들고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울대학교 총학생회도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결단을 내려줄 것을 촉구하며 25일 경희대 총학생회와 함께 서울 관악구 서울대 캠퍼스에서 한남대교를 건너 종로구 청와대까지 도보 행진을 하기로 했다.

이경환 서울대 총학생회장은 "대통령이 '대한민국을 전반적으로 바꾸자'고 했지만 실제 고통받는 사람들이 알고 싶어하는 진실은 단 하나도 밝혀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25일 우리의 마음을 모아 4시간을 걸어 청와대에 탄원서를 전달하고 광화문 농성장에서 유가족들을 위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수사권과 기소권이 있는 철저한 진상규명이 가능한 특별법과 관련해 대통령이 결단을 내리고 여야가 마음을 바꾸길 바라는 우리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 행진한다"며 "9월에는 전국 대학생들이 모두 움직여 청와대까지 행진할 수 있는 판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대회에 참가한 시민들은 아무런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정부와 정치권에 불만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이하님(13·여)양은 "아무런 응답도 없어 답답하다. 왜 빨리 구조하지 못했는지 역시 답답하다. 이 문제를 박근혜 대통령이 회피하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전모 양도 "나는 그 사고 학생 또래"라면서 "내가 나중에 엄마가 돼도 겪을 수 있는 일이고 유가족들의 요구는 지극히 당연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양 공동위원장은 "29일 4대 종단 성직자들이 시청 앞에서 법회와 기도회를 열고 청와대로의 행진할 예정"이라며 "30일 이전에 세월호 특별법이 채택되길 바란다. 아니면 국민대책회의는 30일 광화문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대회가 끝난 6시 20분쯤 참석자들은 광화문 광장에서 세월호 유가족들이 농성을 벌이고 있는 청운동사무소로 함께 행진하려 했지만 경찰에 막혀 뜻을 이루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참가자들은 "비켜라", "박근혜가 책임져라", "수사권과 기소권을 보장하라"고 외치며 경찰과 대치했고, 참가자들과 경찰 사이 몸싸움도 벌어졌다.

하지만 주최 측은 곧 참가자들을 진정시킨 뒤 각자 청운동사무소로 집결해 유가족들을 위로하자고 제안했다.

앞서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는 이날 오후 3시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님께 다시 한 번 면담을 요청합니다'란 기자회견을 열었다.

가족대책위는 "대통령부터 장관, 국회의원들이 찾아와 인사하던 진도 체육관과 비교하면 몇달 사이 정부의 태도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몸으로 실감합니다"라며 비통한 심정을 드러냈다.

또 "우리는 박근혜 대통령과의 면담 약속이라도 받아야 겠다. 진실이 두렵지 않다면 특별법 제정 결단도 크게 어려운 일이 아닐 줄 안다"고 요구했다.

이어 "다소 어려운 일이라도 사람을 살리는 것보다 중요한 일은 없다. 다시 여기에서 응답을 기다리겠다"며 대통령으로부터의 응답이 올 때까지 청운동 사무소 앞을 뜨지 않겠다는 의지를 재차 전했다.

CBS노컷뉴스 박초롱 기자 warmheartedcr@cbs.co.kr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