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국 등 "박 대통령, 김영오씨 병실 가봐야"

2014. 8. 23. 13: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이경태 기자]

새누리당 안에서도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유가족을 만나야 한다는 주장이 공식 제기됐다. 유가족들이 지난 22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제대로 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며 농성 중인 상황에서 이 같은 여당 내 주장이 국면 변화를 가져올 지 주목된다.

황영철 새누리당 의원은 23일 오전 충남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국회의원 연찬회 자유토론에서 "가까운 시일 내 매듭을 풀기 위해 김무성 당대표와 대통령이 유족을 만나는 일정을 하루 빨리 잡아주길 간절히 요청드린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 문제를 '민원인과의 만남'이라고 풀었다. 황 의원은 "우리가 지역에서 민원인을 만날 때 '저 분이 말하는 것을 들어줄 수 있을까', '들어주기 어려운 민원이 많은데 만나서 득이 될까 손해가 될까' 고민하다가 만난다"라며 "그런데 그 분(민원인)의 하소연을 듣고 나면 그 분의 마음이 풀린다"라고 지적했다. 즉, 유가족의 요구를 전부 수용하지 않더라도 일단 만나는 것이 필요하단 얘기였다.

무엇보다 황 의원은 "(세월호 특별법 협상에서) 새누리당이 올바른 입장을 견지했다고 확신한다"라면서도 "새누리당이 세월호 유가족에게 따뜻했는가 생각해보면 그렇지 않았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만남으로) 얻는 것이 없을 수도 있지만 새누리당이 원칙 하에 협상해온 이상 (국민들은) 당이 따뜻한 모습을 보이는 걸 원망하거나 그 결과를 탓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병국 "해결 못하면 혁신 백날 해도 '쇼'로... 대통령도 유가족 만나야"

세월호 참사 당시 유가족과 함께 현장을 지켰던 정병국 의원의 요구는 보다 직설적이었다. 그는 "'유민아빠' 김영오씨가 40일 동안 단식하다가 병원에 입원했는데 그 힘 없는 사람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걸어가는데 경찰이 막고 있다"라며 "저는 대통령께서도 유가족을 만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김영오씨의 병실에도 찾아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야당이 (세월호 참사 수습과정에서)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하면서 우리는 (유가족과) 대화를 단절했고 우리 일이 아닌 양 이렇게 됐다"라며 "야당은 정략적으로 유족을 이용하려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발등을 찍으면서 여야 전체가 유가족의 불신을 받고 있다"라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그는 또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세월호 국정조사특위 청문회 출석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대통령께서도 유가족을 상대로 한 점 의혹 없이 명명백백하게 밝혀서 국가개조 차원에서 수습하겠다고 했는데 (새누리당은) '비서실장이 (국회에) 4번 나오셔서 더 이상 할 게 없다'라고 했다"라며 "왜 10번은 못 나오나, 저는 그게 이해 안 된다, 왜 선을 그어야 하나"라고 질타했다.

이완구 원내대표가 직접 유가족을 만나 설득에 나설 것도 주문했다. 그는 "이제 야당에 맡길 게 아니라 직접 유가족과 협상해야 한다, 이 문제 풀지 않고서는 한 발짝도 못 나간다"라며 "이 문제가 가장 시급한데 새누리당이 혁신안을 백날 만들어도 신뢰를 못 받는데 '쇼'로 보일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참사 당시) 몇몇 특정인의 잘못 때문이 아니라 기성세대의 잘못으로 참사가 발생했고 우리는 정부·여당이라 더 큰 잘못과 책임이 있다고 했다"라며 "그렇다면 그 이상의 노력을 해야 한다, 그래야 이 정국이 풀리고 그 다음에 혁신이 된다"라고 강조했다. "혁신을 아무리 얘기해도, 민생경제를 아무리 얘기해도 소용없다, 이 문제가 풀려서 신뢰가 회복된다면 모든 것은 저절로 이뤄질 수 있다"라고도 주장했다.

정미경 의원 역시 당이 직접 나서 유가족을 만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완구 원내대표가 이미 협상 파트너를 잃었다는 것을 국민들도 다 안다"라며 "이제 우리 스스로 (협상)안을 만들고 해결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상설특검법상) 여당 몫인 특검추천위원 2명을 ('사전동의' 대신) 유족에게 다 주셔도 된다, 그래도 전혀 상관없다고 생각한다"라며 "유족들은 '살려달라'고 하는데 그 가슴 속의 한풀이는 누군가 해줘야 하지 않느냐"라고 강조했다.

이노근 "기소·수사권 부여한다? 갈등 유발해 내전상황 만들 것"

그러나 이 같은 의견은 소수였다. 유가족의 요구를 수용 못한다는 종전 입장을 고수하는 의원들이 더 많았다.

안덕수 의원은 "세월호 특별법은 첫 단추를 잘못 끼웠다"라며 "피해자들이 법을 만들어달라고 하고 정부나 야당이 여기에 과잉대응하면서 (피해자가) 기대를 너무 많이 해서 이렇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기서 더 이상 당이 들어가면 일을 더 악화시킨다는 말을 꼭 드리고 싶다"라며 새누리당과 유가족 간의 직접 협상을 반대했다.

그는 또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의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안 관련 조사 결과를 인용하며 "우리 당을 지지하는 사람의 80% 이상 재협상 안 된다고 한다, 지역에도 이렇게 끌려 다니면 우리는 누굴 믿고 살 거냐고 한탄한다"라며 "이번에 (협상) 잘 하셨고 더 이상 양보하시면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노근 의원은 진상조사위원회에 기소·수사권을 달라는 유가족의 요구에 대해 "(수사·기소권 있었던) 반민특위가 수사권 행사하려다가 종로경찰서에서 격전 벌어지고 했다"라며 "이처럼 나라를 혼돈상황으로 만들고 그걸 추종하는 세력도 있다, 갈등을 유발해서 내전상황이 벌어진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동조 단식농성에 나섰던 문재인 새정치연합 의원을 향해서는 "문재인 '초선'의원은 왜 광화문광장에 쪼그려 앉아서 그렇게 하나, 정치인들이 세월호 참사를 자기의 정치적 입지를 확보하기 위한 악용사례 아닌가"라고 폄하했다. 또 "국가 기능을 마비시킬 수 있는 일에 대해 새누리당은 단 한 발짝도 물러서서는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이채익 의원 역시 "문재인 등이 당권 욕심에 세월호 유족 아픔을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는 제 소신에는 변함없다"라며 "세월호 정국은 원칙을 갖고 감성적으로 대할 문제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홍문표 의원도 "국가를 책임지는 여당이 원칙을 잃으면 국민을 불안하게 한다"라며 "고통스럽지만 원칙을 지켜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완구 "협상책임자인 제가 유가족 만나는데 어려움 있다"

'협상주체'인 이완구 원내대표는 "원칙을 지키되 대단히 유연한 자세로 유가족과 대화 창구를 열어놓겠다"라며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그는 정병국 의원의 '김기춘 증인 채택' 주장에 대해서는 "김기춘 비서실장을 비호하는 게 아니다, (대통령의 동선을) 정확한 지점을 포함해 진술하라는 요구를 받아들일 수 있나"라며 "원칙을 지키지 못하면 정치를 그만해야 한다"라고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또 "혁상책임자인 제가 직접 유가족을 만나면 어떤 요청이 오든 가부를 답해야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라며 "야당 원내대표는 (유가족과) 만날 수 있지만 전 여당 원내대표다, 이런 점을 양해해달라"라고 덧붙였다.

김무성 대표는 "세월호 유가족들 언제든지 제가 만나겠다"라고 말했다.스마트하게 오마이뉴스를 이용하는 방법!☞ 오마이뉴스 공식 SNS [ 페이스북] [ 트위터]☞ 오마이뉴스 모바일 앱 [ 아이폰] [ 안드로이드]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