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언 도피총책' 오갑렬 첫 재판서 혐의 일부 부인

입력 2014. 9. 3. 10:42 수정 2014. 9. 3. 10:4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천=연합뉴스) 손현규 기자 = 고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도피를 총괄 지휘한 혐의(범인도피교사)로 기소된 유씨의 매제 오갑렬(60) 전 체코 대사가 재판에서 일부 혐의를 부인했다.

인천지법 형사12부(이재욱 부장판사) 심리로 3일 오전 10시께 열린 첫 공판에서 오 전 대사 측 변호인은 "사전에 (구원파 신도의) 별장을 답사한 사실을 인정한다"면서도 "(그 신도가) 대청소를 한 사실이 없고 실제 은닉행위도 이뤄지지 않고 미수에 그쳤다"고 부인했다.

이어 "김엄마에게 전달한 편지 내용은 안부 인사나 신문에서 알게 된 것이 전부다. 김엄마가 이미 유씨의 도피를 돕던 상황에서 긴요한 내용의 편지도 아니었다"며 범인도피죄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반면 검찰 측은 "범인은닉·도피죄는 수사기관의 범인 체포를 곤란하게 하는 상황이 실제로 발생하지 않았더라도 성립된다"고 반박했다.

또 "피고인이 편지로 전달한 내용은 유씨에게 음식을 해 준 김엄마의 기존 역할에 포함되지 않는 추가 범인도피 행위"라고 맞섰다.

오 전 대사는 지난 4월 말부터 5월 10일까지 순천 별장에서 검찰의 추적을 피해 도피 중인 유씨에게 편지를 보내 수사 상황과 구원파 동향 등을 전달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오 전 대사는 또 유씨가 순천으로 도피하기 전인 4월 말 구원파 신도인 또 다른 김모씨에게 양평 별장을 유씨 은신처로 제공하라고 지시한 혐의도 받고 있다.

오 전 대사 부부는 지난 6월 20일 검찰 조사를 받던 중 긴급체포됐고, 검찰은 오 전 대사만 불구속 기소하고 같은 혐의를 받는 부인이자 유씨의 여동생 경희(56)씨는 기소유예 처분했다.

오 전 대사의 다음 재판은 다음 달 6일 오후 2시에 인천지법에서 열릴 예정이다.

son@yna.co.kr

4억원짜리 테니스장 짓자마자 폐쇄…예산낭비 천태만상
"칠십 넘어 소송하면 곧 죽어"…막말판사 징계 외면
'성인병 특효' 허위광고로 노인 울린 일당 덜미
"눈에서 레이저 나오겠네~" 조인성·장혁·에릭
"수사의뢰된 변호사 비위 57%는 형사처벌 안돼"

▶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