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만 듣던 '금 밤송이', 3200만원짜리 브뢰게 시계 등,,,유병언 가방속 물건들

박태훈 2014. 9. 1. 16: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발견된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가방 3개속에는 좀처럼 보기 드문 '금 밤송이'와 시가 3000만원이 넘는 최고급 명품시계, 몽블랑 만년필 세트 30개 등 고가의 기념품이 들어 있었다.

'세월호 실소유주 비리'를 수사 중인 인천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헌상 2차장검사)은 지난달 20일 유씨의 것으로 추정되는 여행·이민용 가방 3개를 경기도 안성에 있는 기독교복음침례회(일명 구원파) 신도 박모씨 자택에서 추가로 확보했다고 1일 밝혔다.

이들 가방 속 물건 중 눈에 띄는 것은 금방송이. 밤의 가시 하나 하나를 섬세하게 재현, 가공비만 상당할 것으로 추정됐다.

또 최고급 명품시계로 알려진 '브뢰게' 시계도 있었다.

앞서 발견된 가방에 25억원의 현금이 있었던 것과는 달리 이날 검찰이 공개한 가방속에는 만원짜리 구권 다발 5개만 있었을 뿐 별다른 현금은 없었다.

3개의 가방 중에는 1번 띠지가 붙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가방도 포함됐다. 가방은 회색 여행용 1개와 이보다 큰 이민용 가방 2개였다 .

이 가방들은 유씨가 도피 생활을 하기 전 '신엄마' 신명희(64·여)씨가 지난 4월 22일께 박씨에게 맡긴 것으로 확인됐다.

테이프로 밀봉된 여행용 가방에는 몽블랑 등 고가 만년필 30여 세트 등이 가득 들어 있었다.

이민용 가방 2개에는 산삼 세트, 기념주화 등 각종 기념품과 장세척용 호스, 옥돌 등이 담겨 있었다.

체크무늬 이민용 가방 안에는 '1번'이라고 적힌 띠지가 떨어진 상태로 내용물과 함께 들어 있었다.

검찰은 최근 확보한 가방 3개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감정 의뢰한 결과 여행용 가방 왼쪽 위에 남겨진 테이프 일부가 5번 띠지의 재질과 동일하다는 의견을 받았다.

검찰은 여행용 가방에 붙었던 '1번 띠지'를 박씨가 떼어 내 이민용 가방에 넣은 것으로 보고 있다.

박씨는 검찰 조사에서 "경찰의 수색이 계속 되자 겁이 나 띠지를 떼어 냈다"며 "1번과 10번 띠지는 명확하게 기억난다"고 진술했다.

검찰은 유씨가 도피를 위해 준비한 가방이 지금까지 확보한 10개가 전부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금수원에서 번호 띠지를 붙인 구원파 신도 오씨도 검찰 조사에서 "가방이 10개는 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진술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6월 순천 별장과 8월 '김엄마' 김명숙(59·여)씨의 친척 자택에서 유씨의 것으로 추정되는 도피용 가방 7개를 차례로 확보했다.

각각의 가방에는 2∼8번이 적힌 띠지가 하나씩 붙어 있었다.

이들 7개 가방에는 현금 25억원과 권총 5정 등이 나눠 담겨 있었다.

2, 4, 5, 6번 띠지의 4개 가방에는 현금이, 7번 띠지의 가방에는 사격선수용 공기권총 1정을 포함해 권총 5정이 들어있었다.

나머지 3, 8번의 띠지가 붙은 가방에서는 이슬람칼, 기념주화, 개인 소지품 등이 나왔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