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의학 전문가들, 경찰 초동대처 "아쉬워"

2014. 7. 25. 16:4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창륙·박종태 교수 "시신, 유병언 맞아"

윤창륙·박종태 교수 "시신, 유병언 맞아"

(순천=연합뉴스) 여운창 기자 = 25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서울분원에서 열린 유병언 변사체 발견 관련 브리핑에 외부 법의학 전문가들이 참여해 눈길을 모았다.

이들은 순천에서 발견된 변사체가 세월호 실소유주인 유병언 씨가 맞지만 사인은 알 수 없다는 국과수의 검사 결과를 인정했다.

시신을 살펴본 결과 세간의 의혹들은 근거가 없으며 국과수의 감식 결과가 틀림이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시신 발견 당시 경찰의 시신 관리와 감식 등 초동대처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문제점을 지적했다.

시신의 주인공이 유 씨가 아닐 수 있다는 세간의 의혹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가능성이 없다"고 부인했다.

DNA, 치아, 지문 등 지금까지 알려진 모든 과학적 기법을 동원한 결과가 모두 유 씨 본인임을 가리키고 있어 이를 의심할만한 다른 증거가 없다는 것이다.

법의학 전문가인 조선대 윤창륙 교수는 "주치의를 통해 확보한 유 씨의 치과 치료기록과 현장에서 확보한 시신의 치아가 정확히 일치했다"며 "본인이 아닐 수 없는 증거"라고 밝혔다.

시신 부패와 머리털 분리 의혹에 대해서도 그는 "동남아시아 쓰나미 현장에서 비슷한 사례를 무수히 봤다"며 "보름 정도면 충분히 모든 부패가 이뤄지고 머리털도 빠질 수 있다"고 전했다.

함께 시신을 살펴본 대한법의학회장인 박종태 전남대 법의학교수도 "감정서를 면밀히 봤고 시신도 직접 여기 온 교수들과 함께 봤다"며 "유병언 본인이 아니라고 의심할만한 것은 없었다"고 말했다.

법의학 전문가들은 그러나 시신 최초 발견 이후 이에 대한 현장 보존과 감식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토로했다.

박 교수는 "시신이 발견된 현장에는 경찰만 있었고 경찰의 시각으로만 시신을 확인해 본인 확인이나 사인 판명이 어려웠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만약 법의학자나 또 다른 사람들이 현장에 있었다면 다른 의견이 개진될 수도 있었다"고 검시 과정에 문제점을 제기했다.

윤 교수도 "시신은 한눈에 봐도 사인을 알기 어려운 상태였다"며 "발견 초기 대응만 제대로 했다면 사인까지도 밝혀낼 수 있었을 것으로 본다"고 아쉬워했다.

betty@yna.co.kr

국과수 이례적 브리핑…불신·의혹 잠재우려 나선듯
한 편의 막장 드라마 '대전 서구의회'
'전시 취소 논란' 日만화 '원피스'展 26일부터 열려
가수 심현보, 14세 연하 아나운서와 9월 결혼
휠체어 탄 노인 통장 빼앗아 돈 빼낸 30대 구속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