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군, 블랙박스·시신 조사단에 인계.. 훼손 가능성

2014. 7. 23. 03: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신에 묻은 파편·흔적 제거한 듯.. 블랙박스도 미사일 감지 어려워

[서울신문]말레이시아 항공 여객기(MH17편)가 우크라이나 상공에서 격추된 지 닷새 만인 22일 친러시아 반군이 탑승자 시신과 블랙박스를 피해국 조사단에 인계했다. 러시아에 강력한 추가 제재를 하겠다는 서방의 압박과 시신을 인질로 잡는다는 비난 속에서 이뤄진 것이다. 그러나 주요 증거들은 이미 훼손 가능성이 높아 진상 규명까지는 갈 길이 멀어 보인다.

이타르타스 통신은 현지 철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시신을 실은 냉동 열차가 사고 지점 인근 소도시 토레즈역을 출발해 이날 낮 무렵 하리코프에 도착했다고 전했다. 이들 시신은 하루 뒤인 23일 특수 용기에 실려 네덜란드로 운송된다. 이후 신원 확인을 거쳐 가족에게 인도될 예정이다.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는 "이송 열차에 약 200구의 시신이 실려 있다. 하리코프에서 다시 조사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머지 시신들도 수습이 끝나는 대로 이송될 것으로 알려졌다.

반군은 또 사고 현장에서 수거한 여객기 블랙박스 2개도 전날 동부 지역을 찾은 말레이시아 전문가단에 넘겼다. 모하마드 사크리 말레이시아 안전보장회의(NSC) 대령은 "블랙박스가 약간 손상을 입기는 했어도 온전한 편"이라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이번 격추 사고 조사를 위임받은 네덜란드 조사팀이 말레이시아 측으로부터 블랙박스를 전달받아 이를 영국 전문기관에 넘겨 해독하게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외신들은 블랙박스로 사건 경위를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분석한다. 고도 1만m 상공에서 날아든 미사일을 사전 감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갑자기 여객기가 사라졌다는 사실만 단순 확인하는 데 그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거기다 추락 현장 '초동 수사'도 엉망이다. 반군은 피격 이후 국제조사단의 사고 현장 접근을 막다가 이날 허용했다. 그사이 현장 증거가 오염됐을 수 있다. 더욱이 이날 도네츠크에서 여객기 추락 현장으로 이동하던 말레이시아 전문가단 차량 행렬은 정부군의 공습에 맞닥뜨려 도시로 되돌아갔다고 전문가단을 안내한 반군 대표가 전했다. 여전히 사고 현장 조사는 난항을 겪고 있다.

AP통신은 항공·국방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미사일 파편과 화학 잔해물이 잔뜩 묻은 시신은 공격 방법이나 무기 종류를 파악할 수 있는 '증거'가 되기 때문에 지난 며칠간 시신에서 이런 흔적들을 제거했을 수 있다"면서 반군이 시신을 뒤늦게 인계한 이유를 추정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국제조사단의 추락 현장 접근 및 조사를 보장해야 한다"는 결의안을 15개 이사국 만장일치로 채택했지만 이마저도 '알맹이'가 없다는 비난이 나온다. 러시아의 반발로 당초 '격추됐다'는 표현은 '추락했다'로 바뀌었고 '국제조사단에서 우크라이나 정부가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는 부분도 '우크라이나도 조사단에 참여하며 ICAO가 주도한다'는 내용으로 변경됐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날 국가안보 회의에서 우크라이나 사태를 언급하며 "서방이 인종적, 문화·역사적으로 러시아에 가까운 (우크라이나 동부) 주민들 일부를 학살하는 것을 우리보고 허용하든지 아니면 러시아에 제재를 가하겠다는 최후 통첩성 경고를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상한 논리이며 절대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4년 갑오년 말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