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부살해·인허가 비리..한 몸처럼 묶인 두 사건

2014. 7. 12. 11:2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김형식 서울시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는 청부살해와 인허가 비리를 둘러싼 로비 의혹, 이렇게 두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어느 하나 결정적인 물증이 나오지 않은 상황이어서, 검찰은 증거 확보에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만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살해교사' 혐의로 김형식 서울시의원을 구속한 경찰은 범행 동기로 김 의원이 피해자인 재력가 송 모 씨에게 거액을 빌렸다는 점을 지목했습니다.

네 차례에 걸쳐서 차용증을 써주고 5억 2천만 원을 빌렸는데, 이를 갚지 못하자 친구 팽 모 씨를 통해 청부살해했단 겁니다.

당시 경찰은 직접증거는 없지만, 팽 씨의 진술이 흔들림이 없고 정황 증거는 충분하다며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인터뷰:장성원, 서울 강서경찰서 형사과장 (지난 6월 말)]

"범행에 사용했던 범행 도구도 이미 다 준비가 돼 있던 것이고요. 두 범인 사이에 연락도 선불폰이나 대포폰을 주로 사용했었고, (범행 후에는) 옷을 갈아입는 변복까지 했기 때문에..."

경찰에서 사건을 넘겨받은 검찰도 일단은 팽 씨의 진술이 일관된 점으로 미뤄 청부살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팽 씨가 재판 과정에서 진술을 뒤집는다면 김 의원은 그대로 풀려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검찰은 결정적인 물증 확보와 함께 살해 동기를 입증하는 데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먼저 재력가 송 씨에게 김 의원이 로비자금 명목으로 거액을 받았는지, 받았다면 실제 사용됐는지를 밝히는 데 힘을 쓰고 있습니다.

5억이 넘는 돈을 받고도 인허가 비리나 용도 변경에 도움을 주지 못했다면 상당한 압박에 시달렸을 테고, 살해 동기가 될 수도 있다는 겁니다.

실제 김 의원은 돈인 건네진 것으로 의심되는 시점에 용도 변경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서울시의회 상임위원회에 소속돼 있었습니다.

[인터뷰:서울 강서구청 관계자]

"길 하나 사이로 발산역 주변하고 공항로 주변이 그렇게 (발전이) 안 돼 있으니까. 발산역 상업지구를 팽창해보려고 했던 거죠."

물론 김 의원의 변호인은 재산도 많은 현직 시의원이 5억 원이 조금 넘는 돈 때문에 누군가를 살해해달라고 할 리는 없다고 반박합니다.

반면 검찰은 송 씨가 장부에 김 의원과 함께 돈의 최종 목적지까지 기록한 점으로 미뤄, 실제 김 의원이 로비를 시도했다, 실패하자 상당한 압박감에 시달렸을 가능성에 주목합니다.

이에 따라 검찰은 김형식 의원의 이름과 함께 장부에 등장하는 정치인과 공무원들에 대한 전방위 계좌 추적을 벌이며 자금 흐름을 좇고 있습니다.

자금 추적 과정에서 일부 혐의가 드러난다면 정치인이든, 공무원이든 직접 소환 조사를 통해 로비 의혹의 실체를 확인하겠다는 겁니다.

하지만 김형식 의원은 송 씨가 써주고, 또 남겼다는 차용증과 장부에 대해서도 일방적으로 작성된 내용이라며 일체 혐의를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결국, 검찰로서는 관계자 조사와 자금 추적을 통해 결정적 단서를 잡아야 하는 상황.

그러나 가장 핵심인물인 송 씨가 숨진 상황이어서 관련자들이 입을 열지 않고, 계좌 추적에도 실패한다면 로비의혹은 실체가 확인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되면 김 의원의 살해 동기마저 약해지고, 검찰로서는 살인교사는 물론 인허가 비리 의혹 수사도 돌파구를 마련하기 쉽지 않게 됩니다.

수사까지 남은 시간은 이제 열흘 정도.

수사의 고삐를 죄는 검찰과 반격의 수위를 높이는 김형식 의원 사이에 치열한 수 싸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YTN 이만수입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