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군, '美 공습임박' 관측 속 IS 근거지 폭격

김영아 기자 2014. 8. 27. 09: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시리아 공습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시리아 정부군이 수니파 반군 '이슬람국가' IS의 근거지를 공습했습니다.

시리아 관영 사나 SANA 통신은 시리아 정부군이 현지시간 어제 동부 데이르에조르주의 IS 본부와 무기창고를 공습해 시설을 완전히 파괴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통신은 또 이 공습으로 IS 대원 다수가 사망했다고 전했습니다.

인권단체 시리아인권관측소도 시리아 정부군이 이 지역에서 12차례 이상 공습을 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시리아인권관측소는 공습으로 최소 7명의 민간인이 숨졌다고 전했습니다.

IS 대원들도 사망했지만 숫자가 확인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라미 압둘 라흐만 시리아인권관측소장은 "IS가 데이르에조르주 대부분을 장악한 이래 정부군 전투기가 이렇게 강력하고 정확하게 겨냥한 공습을 한 것은 처음"이라고 말했습니다.

시리아의 이번 공습은 정부가 그제 자국의 승인을 받지 않은 미국의 시리아 내 IS 공습을 침략으로 간주하겠다고 경고한 뒤 하루만에 이뤄진 것입니다.

미국은 이날 새벽 시리아에서 정찰비행을 시작하고 공습 개시 여부를 검토 중입니다.

이라크 정부군도 같은날 북동부 살라딘주 아메를리를 포위한 IS에 9차례 폭격을 가했습니다.

주민 대부분이 시아파 투르크멘족인 아메를리는 수 개월간 IS에 포위돼 물과 식량이 떨어진 상태이고 집단학살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엘리아나 나바 유엔 이라크지원단 대변인은 "주민들이 꼼짝없이 붙잡혀 있다"면서 "현재로서는 그들을 대피시킬 방도가 없고 제한적인 인도적 지원만 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영국과 프랑스 등 서방 국가 7개국이 IS에 맞서는 이라크 쿠르드군에 대한 무기 지원에 동참하기로 했다고 미국이 공식 발표했습니다.

척 헤이글 미 국방장관은 성명을 내고 "미국과 이라크 중앙정부의 쿠르드군 무기 지원에 영국과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 덴마크, 알바니아, 크로아티아가 동참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김영아 기자 youngah@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