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수니파 이슬람 사원 테러로 70명 사망(종합)

입력 2014. 8. 23. 17:16 수정 2014. 8. 23. 17: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니파 의원 "시아파 소행"..새정부 구성 협상 거부 이라크군·쿠르드군, 동북부 자왈라 수복 작전 개시

수니파 의원 "시아파 소행"…새정부 구성 협상 거부

이라크군·쿠르드군, 동북부 자왈라 수복 작전 개시

(두바이·서울=연합뉴스) 유현민 특파원 권수현 기자 = 이라크의 수니파 이슬람 사원(모스크)에서 22일(현지시간) 무장 괴한이 테러를 벌여 70명 가량이 사망했다고 AFP와 AP통신이 보도했다.

이라크 수니파 의원들은 시아파가 이번 테러를 저질렀다며 새 통합정부 구성 논의에서 빠지겠다는 입장을 밝혀 이라크 정국에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이라크 보안 당국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이라크 동부 디얄라주의 마을 이맘 와이스에서 수니파 사원인 무사브 빈 오마이르 모스크에 무장괴한들이 난입, 자살폭탄과 기관총 공격을 가했다.

테러 발생 직후 이라크군과 시아파 민병대원이 현장에 달려갔으나 도로에 설치된 폭탄이 터졌고, 그 틈을 타 무장괴한들은 달아났다.

정부 관계자와 현지 의료진은 이날 테러로 모스크에서 기도를 하던 수니파 주민 등 70명이 사망하고 20명이 부상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AFP 통신은 전했다.

AP는 병원 관계자를 인용, 최소 64명이 사망했고 이 가운데는 시아파 민병대원 4명도 들어 있다고 전했다.

이번 테러를 누가 저질렀는지는 아직 불확실하다.

수니파 정치인들은 이번 테러의 배후를 시아파라고 지목했다. 특히 살림 알주부리 국회의장과 살레 알무틀라크 부총리가 속한 수니파 정파들은 새 통합정부 구성 협상에서 빠지겠다고 밝혔다.

이들 수니파 정파는 "새 정부 탄생과 (이를 위한) 정치적 절차를 원한다면 48시간 안에 가해자를 잡아 넘기고 피해자 가족에 대한 보상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디얄라주의 수니파 정치인들은 앞서 이날 시아파 민병대 지도자의 호위대가 폭탄테러 공격을 받아 경호원 3명이 다쳤고, 이번 모스크 테러는 그에 대한 시아파의 보복이라고 주장했다고 AP는 전했다.

하지만 이슬람 수니파 근본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최근 현지 유력 수니파 부족들에 가입을 요구했다가 거절당했다는 마을 관리들의 말 등을 토대로 IS가 수니파 모스크를 공격했을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고 AP통신은 지적했다.

이라크에서는 지난 11일 푸아드 마숨 대통령이 하이데르 알아바디 제1국회부의장을 총리로 지명한 뒤 다수 시아파와 소수 수니파, 쿠르드족을 아우르는 새 통합정부 구성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이라크는 지난 8년 동안 시아파 출신인 누리 알말리키 전(前) 총리의 수니파·쿠르드족 차별 정책으로 수니파 반군이 득세해 국론 통합이 절실하다.

AP통신은 이런 상황에서 이번 테러가 시아파 무장세력의 소행으로 밝혀질 경우 통합정부를 구성하려는 알아바디 총리의 노력이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라크군과 쿠르드군(페쉬메르가)은 이날 바그다드 동북쪽의 디얄라주 자왈라 지역 탈환 작전을 개시했다고 아랍권 위성방송 알자지라가 보도했다.

자왈라 지역은 지난 11일 IS 반군의 수중으로 넘어간 곳으로 이라크군과 쿠르드군은 최근 미군의 공습 지원 하에 국내 최대 규모의 모술댐을 다시 빼앗는 등 반격에 나서고 있다.

지난 6월 초 장악한 이라크 제2의 도시인 북부 모술을 거점으로 이라크 서북부에서 급속히 세를 불린 IS는 이달 들어 북부에서 다시 공세를 강화했다가 지난 8일 미군이 제한적 공습으로 개입한 이래 다시 주춤하는 양상이다.

미군은 지난 8일 이후 이라크 북부 곳곳에서 90차례에 걸친 공습을 단행했다.

inishmore@yna.co.kr, hyunmin623@yna.co.kr

존 레넌 살인범, 여덟 번째 가석방 신청 거부당해
'권총 소지' 여성, 필리핀 대통령궁 진입 시도
매케이 감독 "'차별 문자' 변명여지 없다"
중국 전문가 "에볼라, 공기 전염 가능성 있다"
캐나다 총리, 중국기자의 '북극행 동행취재' 거부

▶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