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재보선 이후 정치권 변화는?

전현우 2014. 8. 2. 14: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연 : 컴온 정책앤문화연구소 이상동 소장>

야권의 재보선 후폭풍이 거셉니다.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의 사퇴에 이어 손학규 상임고문도 정계 은퇴를 발표했는데요.

재보선 이후, 정국은 어떤 흐름을 보이고 있는지 컴온 정책앤문화연구소 이상동 소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재보선 결과에 대해 이야기 나눠봐야 할 것 같은데요. 7·30 재보선 결과,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이번 재보선에서 야당의 참패 원인을 잘못된 선거 전략으로 보는 시각도 있던데요. 이 소장께선 참패 원인,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3> 새정치민주연합은 재보선 후폭풍이 거셉니다.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의 사퇴에 이어 손학규 상임고문도 정계 은퇴 발표를 했는데요. 재보선 패배 후폭풍으로 야권 지도부가 통째로 흔들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재 상황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4> 이정현 의원이 호남에서 당선되면서 이번 재보선 기간 중에는 물론, 재보선이 끝난 후에도 화제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호남에서의 여당의원 당선을 두고 여당이 좋아서가 아니라 야당이 너무 못하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어요. (이 부분에 대해선) 어떤 의견이십니까?

<질문 5> 재보선 이후, 선거 대패에 충격을 받은 새정치민주연합은 비대위 체제가 가동됐습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향후 계파 간 갈등도 증폭 될 것이란 우려와 함께 당을 이끌 사람이 없다는 걱정스러운 목소리도 높아가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새정치민주연합의 비대위 체제, 상당히 중요해 보입니다. 무엇에 역점을 둬야 할까요? 외부인사 참여가 바람직하지 않겠냐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하던데요?

<질문 7> 이번 재보선에서 이른바 완승을 거뒀다고 평가되고 있는 새누리당도 좀 살펴봐야 할 것 같은데요. 과반 의석도 넘치고, 어쨌든 이번 재보선으로 체면도 지킨 새누리당의 향후 행보에 대해선 어떤 견해십니까?

<질문 8> 새누리당은 오히려 당을 재정비 하는 분위기입니다. 선거 승리에 연연은 금물이다,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당 혁신이 이뤄져야 한다는 건데요. 어떤 혁신이 필요하다고 보고 계시나요?

<질문 9> 새누리당은 재보선의 승리로 김무성 대표 체제가 조기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번 재보선 승리로 김무성 대표의 입지, 어떻게 강화되며 당청 관계에 있어 어떤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십니까?

<질문 10> 막상막하가 될 것으로 보였던 재보선이 야권의 참패로 끝났습니다. 앞으로 정치권에 어떤 변화를 감지해 볼 수 있겠습니까?

<질문 11> 정국 흐름에서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무엇이며, 이슈에 따라 변화하는 정치권에서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짚어주시죠.

(끝)

▶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