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0 재보선, 유권자는 냉정했다.. "이젠 민생"

김경환 기자 2014. 7. 31. 05: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민생 사라진 선거에 투표율 냉담..여야 경제·민생 드라이브 걸어야

[머니투데이 김경환 기자][[the300]민생 사라진 선거에 투표율 냉담…여야 경제·민생 드라이브 걸어야]

(서울=뉴스1)박철중 기자 = 김무성 대표와 이원구 원내대표를 비롯한 새누리당 지도부가 30일 저녁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에 마련된 7.30 재보궐선거 상황실에서 개표방송을 보며 박수치고 있다. 2014.7.30/뉴스1

7·30 재보선이 새누리당의 압승으로 막을 내렸다. 이번 재보선은 역대 최대규모인 15곳에서 치러졌다는 점에서 '역대급 총선' 분위기를 방불케했고, 유례없는 혼전의 연속이었다.

재보선 선거결과에 향후 정국주도권이 달린만큼 여야는 승리에 당의 명운을 걸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김한길·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를 비롯한 여야 지도부는 전국 재보선 현장을 누비며 총력전을 펼쳤다.

이번 선거는 '인사참사', '공천파동', '세월호특별법' 등 당리당략과 갈등 요인으로 점철됐다.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 국민들의 고달픈 '민생'은 안중에도 없었다는 비판을 여야 모두 면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민생이 사라진 선거에 유권자들은 일부 격전지를 제외하곤 평소보다 낮은 냉담한 투표율로 응답했다. 3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최종 투표율은 32.9%(잠정)로 직전 재보선 대비 0.6%포인트 낮았다.

선거를 앞두고 벌어진 안대희·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김명수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후보자 낙마등 잇단 인사참극은 국민들이 박근혜정부의 '소통부재'를 절실히 느낀 계기로 작용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를 박근혜정부에 대한 중간평가로 연계했고, 갈등은 첨예하게 확산됐다.

권은희 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 공천논란, 여야를 막론한 돌려막기식 공천 등은 국민들의 정치 염증을 키운 요인이 됐다. '세월호특별법'을 둘러싼 여야 갈등에 경제활성화를 위해 시급한 민생법안은 또 다시 포로가 됐다.

최경환 부총리가 이끄는 경제팀은 최근 내수와 민생회복 방안을 발표하는 등 경제 회복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야당인 새정치연합이 주장하던 '소득 중심 경제회복' 구상이 반영되는 등 여야를 아우르는 경제회복 방안을 도출하려는 노력이 엿보인다.

(서울=뉴스1)박철중 기자 = 7·30 재보궐선거 투표일인 30일 오후 국회에 마련된 개표상황실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주승용 사무총장(가운데)과 표철수 최고위원, 김재윤 의원등이 개표방송을 지켜보고 있다. 2014.7.30/뉴스1

선거가 끝난만큼 여야가 이제 갈등 요인인 '세월호 특별법'을 대승적인 양보와 타협을 통해 타결하고, 경제회복 및 민생에 전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대기업의 투자 및 고용창출을 이끌어내기 위한 사회적 대타협에 정치권이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6·4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윤장현 광주시장이 선거직후 광주지역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평균연봉 4000만원 규모의 세계적 경쟁력을 지닌 자동차공장 건설을 추진하는 것은 대표적 모범사례로 평가 받는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윤 시장의 공장 추진은 노사정의 합의와 양보를 바탕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업에게는 경쟁력을 부여한다는 점에서 사회적 대타협의 모델로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2016년 4월 총선까지 굵직한 선거가 없다는 점도 정부나 국회가 종교인과세 등 이해관계가 얽혀 좌초한 민감한 법안들을 풀어나갈 절호의 기회라는 견해들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여야 공동의 합의나 노력이 없다면 정부의 경제회복 드라이브는 동력을 이어가기 힘든게 현실이다. 안동현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는 "막대한 권력을 지닌 국회 협조 없이는 정부정책이 모두 공염불이 될 수 있다"며 "정부와 여당이 먼저 소통 의지를 보여 야당의 협조를 끌어내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교사가 여학생 줄세워 뺨 때리는 영상 '논란' 3000만원만 더 주면 '내집마련'…"그래도 안산다" 유벤투스 테베스 父, 납치됐다가 4억 주고 풀려나 구둣방 견습공, 연매출 500억원 자산가 되더니… 순천·곡성 치솟는 투표율, 이정현 vs 서갑원 누가 유리?

머니투데이 김경환 기자 kennyb@moneytoday.co.krmt.co.kr

<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