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갯속 판세' 재·보선 승부 가를 4대 막판 변수는

유정인·구교형 기자 입력 2014. 7. 28. 22:16 수정 2014. 7. 29. 09: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회의원 15명을 선출하는 '미니 총선'인 7·30 재·보궐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서울 동작을과 경기 김포, 수원병, 수원정, 평택을 등에서 야당 후보들이 빠르게 추격하면서 초접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선거 초반 새누리당이 '우세'하던 흐름은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변했다.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시신 발견으로 정부 무능이 다시 부각되고 후보 단일화로 야권 지지층이 결집한 결과로 분석된다. 역대 최고치인 7.98%의 사전투표율이 이를 방증한다. 최종 투표율이 막판 최대 변수란 관측이 많다. 선거 막바지 '4대 변수'를 짚어봤다.

(1) 투표율여 조직표·노인층에 맞서 젊은층 참여 '40%대' 주목

2000년 이후 치러진 14차례 재·보선 평균 투표율은 35.3%다. 올해처럼 휴가철에 치러진 2006년 7월엔 24.8%, 2010년 7월엔 34.1%로 더 낮다. 통상 투표율이 낮으면 새누리당이 조직표와 노인층 적극 투표를 기반으로 승리해왔다.

이번엔 사전투표율이라는 변수가 추가돼 셈법이 복잡하다. 전국 15곳에서 평균 7.98%로 예상보다 높았고 일부 격전지에선 13%를 넘었다.

여당은 사전투표를 반영하더라도 올해 투표율이 35%선일 것으로 예상한다. 박근혜 대통령이 승리한 지난 대선(투표율 75.8%)에 비춰볼 때, 투표율이 높아지더라도 반드시 불리하지는 않다는 입장이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예상밖으로 높은 사전투표율을 '야권 지지표 결집'으로 풀이한다. 이와 함께 야당 지지층인 20~40대 젊은 유권자들이 결집해 40%를 넘는 높은 투표율로 이어지기를 내심 기대하고 있다.

(2) 세월호부각될수록 여당에 불리…'수사 참사'도 돌발 변수

'세월호 심판론'이 얼마나 호소력을 가질지도 변수다. 세월호가 부각될수록 여당은 불리하다. 세월호 피해 유족들 원성은 여당을 직격하고 있다. 수색·구조 과정 등에서 나타난 정부 무능을 탓하는 여론도 여전하다. 다만 세월호 정국이 길어지면서 파괴력은 다소 약해졌다. 여당은 이를 감안해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두고 야당 협상안을 거부하며 시간을 끌고 있기도 하다.

문제는 선거 일주일여를 남기고 돌발변수로 불거진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죽음이다. 검경이 검거에 총력을 쏟았지만 정작 숨진 채 발견되면서 정부의 총체적 무능·부실 문제가 다시 부각된 것이다. 정부가 세월호 참사의 '주범'으로 지목한 데다 박근혜 대통령이 다섯 차례나 조속한 검거를 주문한 터라 정부 무능이 더 도드라졌다. '수사 참사'라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3) 야권연대여야 일대일 구도 형성… 야 성향 부동층 투표소로

야당은 서울 동작을과 경기 수원정(영통) 등에서 이뤄진 야권연대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내부적으론 여야 '일대일 구도'가 형성되면서 야권 성향의 부동층이 결집하고 있다고 판단한다. 이에 따라 새정치민주연합과 정의당은 수도권 전역에서 '교차유세'를 벌이는 등 연대효과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전 통합진보당과의 연대를 상기시키며 '종북 연대' '야합' 프레임으로 맞서고 있다. 보수층 유권자들의 위기의식을 자극하는 '읍소' 선거전략도 병행 중이다. 야권연대가 진보층 유권자와 보수층 유권자 중 어느 쪽 결집으로 나타날지가 선거 향방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다.

(4) 인사·공천대통령 책임론·정권심판론… 야 전략공천 잡음에 상쇄

선거 초반 새정치연합은 박근혜 정부 2기 내각 국무총리 및 장관 후보자들의 잇따른 낙마를 '정권심판론'으로 연결했다. 박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 하락의 가장 큰 원인으로 '인사 문제'가 꼽히던 터라 야당 선거전략도 어느 정도 효과를 봤다.

그러나 선거 중반 야당에서 전략공천 잡음이 터져나왔다. 선거 분위기는 반전됐고 야당 지지율은 하락했다. 그동안 정부 인사 난맥을 집중 질타한 것이 오히려 부메랑이 될 정도였다.

새누리당은 광주 광산을에 전략공천된 새정치연합 권은희 후보 남편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함께 권 후보의 국가정보원 댓글사건 외압 의혹 폭로 진정성 훼손 문제를 집중 공략했다.

여당발 인사 참사와 야당발 공천파동 중 어느 쪽이 양측 지지자들 결집과 이탈에 더 영향을 미칠지도 선거 결과를 가를 변수다.

<유정인·구교형 기자 jeongin@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