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0 재·보선 D-4] '단일화 바람 막기·띄우기' 절정 치닫는 與野 공방

2014. 7. 26. 03:5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與 "야합 정치의 끝판" 맹공.. 野 "살신성인의 결단" 평가

[서울신문] 7·30 재·보궐선거 막판 야권의 연쇄적인 후보 단일화로 수도권 판세가 요동침에 따라 여야 간 공방도 절정으로 치닫고 있다. 사전투표가 시작된 25일 야권은 단일화 바람몰이에 나선 반면, 새누리당은 단일화 바람 차단에 주력하는 모습이었다.

■"부동산 투기 베낀 선거용 투기" "새정연·진보당 연결" 종북 공세도

새누리당은 25일 야권 단일화를 '야합 정치의 끝판'으로 규정하고 부정적 이미지를 집중 부각시켰다. 단일화 시너지 효과 차단과 함께 보수층 결집을 유도하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야권 단일화에 대해 "정도에 맞지 않고 당의 지지자와 국민을 우롱하는 전형적 구태정치"라며 "특히 정의당 대표가 후보를 사퇴하는 것은 정말 다시 생각해 봐야 할 문제"라고 비난했다. 박대출 대변인도 "후보 나눠 먹기는 부동산 투기를 베낀 선거용 투기"라며 "끝까지 완주하지 않을 후보가 값비싼 대가를 얻어 낸 뒤 철수하니 알박기 수법"이라고 비꼬았다.

윤상현 사무총장은 "동작을에선 통합진보당 유선희 후보가 노동당 김종철 후보를 지지하며 사퇴했고, 조만간 김 후보는 노회찬 후보를 지지하며 사퇴하는 3단계 사퇴 시나리오가 전개될 것"이라면서 "이렇게 되면 노 후보야말로 새정치연합과 진보당 간 중계고리 역할을 하는 셈"이라고 주장했다. 새정치연합과 정의당의 단일화가 결과적으로 종북 논란의 중심에 선 진보당과도 연결됨을 부각시킨 것이다. 김을동 최고위원도 "과거 민주당의 도움으로 국회에 진출한 진보당 이석기 피고인은 우리나라의 정체성을 부정하며 아직도 재판 중"이라며 야권연대를 종북 논란과 연계시켰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박지원·심상정 합세 노회찬 지원… 지도부, 단일화 지역 스킨십 강화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는 25일 단일화 지역에 화력을 집중시켰다. 김한길 공동대표는 수원 영통의 천막 현장선거상황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정권의 승리를 용납할 수 없다는 기동민 후보의 살신성인 결단이 높게 평가받을 것"이라며 전날 서울 동작을 후보 사퇴를 언급했다. 김 대표는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영통, 권선 지역에 머물다 오후 4시쯤 평택으로 향했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최고위원회의 이후 충북 충주로 이동했다가 오후 6시쯤 수원 주민을 만났다. 두 대표가 교대로 영통, 권선 주민들과 스킨십을 이어 간 셈이다. 또 다른 단일화 지역인 수원 팔달에서 손학규 새정치연합 후보는 선거운동이 시작된 후 처음으로 유세차량에 올라 "팔달은 제 마지막 지역구"라고 외쳤다. 손 후보는 확성기 없이 주민들과 만나는 '조용한 선거운동'을 해 왔다.

정의당 후보로 연대가 성사된 동작을에는 새정치연합 중진인 박지원 의원과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가 노회찬 후보 지원에 나섰다. 전날 새정치연합 후보에서 사퇴한 기동민 전 후보도 함께했다. 심 원내대표는 "기동민이 곧 노회찬입니다"라며, 박 의원은 "기호 4번 정의당을 찍으셔야 합니다"라며 투표를 독려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4년 갑오년 말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