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경찰 책임론' vs 야, '정부 책임론'..엇갈린 속내

2014. 7. 23. 15: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유병언 씨의 시신이 뒤늦게 발견된 것을 두고, 여야는 각각 경찰 책임론과 정부 책임론을 제기했습니다.

7·30 재보선을 일주일 앞두고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여야의 엇갈린 속내가 그대로 드러났다는 평가입니다.

김웅래 기자입니다.

[기자]

재보선 지역구에서 열린 새누리당 현장 최고위원회의.

이 자리에서 당 지도부는 유병언 씨 시신 논란에 대해 경찰이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의 수색 범위 안에 있던 유 씨의 시신이 40여 일 동안 방치된 점 등에 대해 경찰이 무한책임을 져야 한다는 겁니다.

[인터뷰:이인제,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경찰이 국민에 대해서 무한책임을 통감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여기에 책임 있는 모든 사람들은 엄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경찰을 넘어 정부 전체의 책임론을 제기했습니다.

유 씨 시신이 뒤늦게 확인된데 따른 수사의 난맥상에 대해 정부 차원의 해명이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특히 그동안 여러차례 유병언 씨 체포를 언급하며 수사를 독려해 온 박근혜 대통령의 해명을 요구했습니다.

[인터뷰: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유병언 미스터리가 숱한 의혹과 괴담을 낳고 있습니다. 국민들의 의문과 당혹감에 대해서는 유병언 체포를 직접 독려하며 챙겼던 대통령이 답해야 합니다."

이처럼 여야가 책임 범위를 달리하며 비판의 날을 세운 것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재보궐 선거와 무관하지 않아 보입니다.

새누리당은 유 씨 시신 발견 과정에서 빚은 혼선의 책임을 경찰에 국한시켜 야권의 전선 확대를 차단한다는 전략입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번 일을 계기로 여권 전체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여 재보궐 선거의 판세를 유리하게 이끌겠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YTN 김웅래[woongrae@ytn.co.kr]입니다.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