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터미널 화재 책임·보상 공방..유족·피해자 한숨만 키워

디지털뉴스팀 2014. 6. 18. 16:2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26일 8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고양터미널 화재 사건 이후 관련업체간 책임 떠넘기기 공방이 이어지고 있어 향후 책임과 보상 문제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화재 발화점인 지하1층의 공사를 의뢰한 발주사 CJ푸드빌과 공사업체, 건물주 측 등이 모두 경찰 조사선상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양시청은 유족 및 피해자 대응을 적절히 하지 못해 혼선을 키우고 책임 소재도 꼬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본지 확인 결과, 사고 당일 밤 발주사인 CJ푸드빌 대표이사 등 경영진이 유일하게 조문을 간 것으로 확인됐다. CJ푸드빌은 다음날 바로 유족과 피해자에 대해 병원비와 장제비, 기타 비용을 단독 선지급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책임 소재가 밝혀진 이후 통상적으로 책임을 지지만, 사건이 크고 피해자가 발생한 만큼 유족 및 피해자들을 보살펴야 한다는 경영진 의사결정으로 우선적으로 선지급 등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말했다.

CJ푸드빌 외 건물주 측인 맥쿼리, 쿠시먼, 삼구INC, 시공사 등 7개사는 최근 협의회를 구성해 유족 보상 문제에 대해 향후 대응키로 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유족은 선 사과가 필요한 것 아니냐는 입장인데 반해, 업체 측은 책임소재가 밝혀지기 전에 사과는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고양시는 7개사 공동으로 선사과 의향 공문을 각사에 보냈지만 17일까지 긍정적 회신을 보낸 곳은 CJ푸드빌 정도가 전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건은 현재 경찰 조사 중이다. 발화지점은 지하1층이지만 사망자가 지상1층과 2층에서 많이 나와 맥쿼리 등 건물주 측이 소방설비 등을 제대로 갖췄는 지에 대한 조사도 이어지고 있다. 지상1층 방화셔터가 작동하지 않아 유독 연기가 위로 올라왔다는 지적도 있다. 당시 현장에서는 화재감지기도 작동하지 않았고 피난방송도 나오지 않았다는 지적이 일부 목격자들로부터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 구호 매뉴얼에 대한 부분도 따져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 디지털뉴스팀 >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