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첫 감염환자, 상태 악화..저녁 한때 위급상황

입력 2015. 5. 23. 22:44 수정 2015. 5. 23. 22: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산소포화도 기준치 이하 떨어졌다 정상회복..기도 삽관으로 산소공급 中

산소포화도 기준치 이하 떨어졌다 정상회복…기도 삽관으로 산소공급 中

(서울=연합뉴스) 김병규 기자 =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에 감염된 세 명의 환자 중 한 명의 상태가 악화해 한동안 산소포화도가 떨어졌다가 다시 정상으로 돌아온 것으로 확인됐다.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는 23일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에서 격리 치료 중이던 첫 번째 메르스 확진 환자 A(68)씨가 오늘 오후 6시30분부터 호흡곤란을 호소하고 산소포화도가 정상범위 이하로 떨어졌다"며 "산소호흡기로 산소를 공급받던 처치를 기도 삽관 방식으로 바꾸고 기계 호흡 치료를 시행해 현재는 정상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환자는 메르스 감염 후 폐렴 증상을 호소하고 있었으며 격리 직후부터 산소마스크를 통해 보조적으로 산소를 공급받아왔다.

그동안은 열이 높지는 않았지만 이날 상태가 나빠지면서 현재 38도 이상의 고열 증상을 보이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산소 공급 방식을 산소마스크에서 기도 삽관으로 바꾼 것은 좀 더 공격적인 처치술을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로 보면 된다"며 "산소포화도가 정상으로 돌아왔으니 일단은 위급한 상황은 지나간 것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A씨는 4월 중순부터 중동 바레인에 체류하면서 농작물 재배관련 일에 종사하다가 5월4일 카타르를 거쳐 귀국한 뒤 지난 20일 메르스 환자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

국내에서 메르스 감염자가 확인된 것은 A씨가 처음이다. A씨는 발병 직후부터 폐렴 증세를 보이며 발열, 기침 등의 증상을 호소했지만, 그동안은 산소포화도가 정상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등 불안정한 상태를 보이지는 않았었다.

bkkim@yna.co.kr

'팔 잡아올려 팔꿈치 탈구'…어린이집 보육교사 입건
아들 '포경수술'에 반대한 미국 엄마 끝내 '백기'
노건호, 추도식서 김무성에 '작심비판'…주변도 깜짝
65세 독일여성 제왕절개로 네 쌍둥이…최고령 출산
한일, 2년반만에 재무장관 회의…"정경분리로 협력강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